산통부, 실태조사 발표 … 가맹본부 주수입원은 물류마진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규모(가맹본부+가맹점)는 20017년 현재 119조7000억원으로 우리나라 명목GDP(1730조원)의 6.9% 수준으로 조사됐다.
전체 매출 중 가맹본부가 52.3조원(44%), 가맹점이 67.4조원(56%)이었으며, 연평균 매출액은 가맹본부당 144억원, 가맹점당 2.8억원이었다.
지난 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프랜차이즈산업의 규모, 해외진출, 상생협력, 가맹본부·가맹점 운영 등 내용을 담은 ‘2018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먼저 고용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125.6만명으로,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2775만명)의 4.5%를 차지하고 있었다. 전체 고용 중 가맹본부가 18.2만명(14%), 가맹점이 107.4만명(86%)이었으며, 평균 고용인원은 가맹본부가 49명, 가맹점이 4명이었다.
또한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27개(0.7%), 중견기업이 101개(2.7%)이며, 중소기업이 3518개로 전체의 92.4% 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이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매출의 70.4%, 고용의 47.7%, 매장수의 44.2%를 차지했다.
그리고 전체 가맹본부 중 7.6%(350여개사)가 해외진출 경험이 있고, 12.3%가 향후 해외진출 계획을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커피(16.8%), 치킨(16.2%), 한식(15.8%) 등 외식업 진출이 활발하고, 진출 국가로는 중국(52%), 미국(20%), 말레이시아(13.6%), 필리핀(11.8%), 베트남(8.6%), 인도네시아(8.6%) 순이었다. 여기에 가맹본부의 8.8%가 가맹점과, 가맹점의 15.3%가 가맹본부와 불공정거래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주된 이유로 가맹본부는 가맹점과 결제대금 지연(33.2%) 등, 가맹점은 필수품목(11.4%) 등을 꼽았다.
이외에도 가맹본부 및 가맹점 운영현황에서는 가맹본부의 수입원은 물류마진(81%), 로얄티(11.0%) 등의 순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브랜드당 평균 가맹비는 1044만원, 교육비는 390만원 보증금 584만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며, 최초 가맹계약기간은 평균 2.2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들은 최근 1년간 가맹점 매출액 변화에 대해 대다수가 비슷(63%)하거나 감소(34%)한 것으로 응답했고, 연평균 수익율은 21%인 것으로 조사됐다. 가맹점 운영 시 애로사항은 인건비 가중(22.9%), 경쟁점포 증가(19.8%) 등의 순이었고, 가맹사업 발전을 위해서는 출점제한 등 영업권 보호(29.3%), 가맹본부의 불공정거래 개선(26.0%) 등을 꼽았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산업은 증가율 추이 고려 시 성장세가 주춤해졌으나, 여전히 외연적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며 “프랜차이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양적 성장을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해외진출 확대와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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