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존슨앤드존슨비젼·건양대 안경광학과 공동 연구팀, ‘아큐브 난시마스터PRO’ 유용성 연구

안경사 국제학술대회는 (사)대한안경사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안경사를 위한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의 옵토메트리 단체와 상호교류를 통해 안경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 실질적 자질향상, 사회적인 인식 향상을 시키는 동시에 다채로운 강연으로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대해 학습하며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이론이 쏟아지는 학계의 흐름을 파악해 진정한 안보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 7월3일부터 4일까지 개최된 ‘제9회 안경사 국제학술대회’에 출품된 학술논문 공유를 통해 안경사 전문성을 강화해 보자.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의 회전양상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축 마크를 관찰할 수 있는 세극등 등의 장비가 필요하지만 법적인 이유로 안경원에서 사용할 수 없다.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가 눈에서 회전되면 잔여 난시가 발생하게 되고 눈에서 30도 회전되었다면 처방했던 난시가 그대로 나온다. 이러한 잔여 난시원리와 안경원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Auto refraction /keratometer (AR/K) 통해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축 회전 방향과 정도를 쉽고 빠르게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큐브 난시마스터PRO’가 개발되었다. ‘아큐브 난시마스터 PRO’는 AR/k로 측정된 잔여 난시도수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회전 정도와 방향 및 새로운 처방 도수 등을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과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공동 연구팀(김재민, 이영완, 김송희, 김현일)이 축 회전 양상 평가에 있어서 ‘아큐브 난시마스터 PRO’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먼저 기존 콘택트렌즈 착용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안경굴절도수는 S-7.00 C-2.00 AX180이었고 정간거리를 보정하여  S-6.50 C-1.75 AX 180의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를 착용하도록 했다. 5분 안정화 후 축 위치를 세극등과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를 이용하여 각각 확인했다.
세극등 직접 조명 빔 폭을 가늘게 한 후 각도를 기울여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의 축 마크와 일치 시킨 뒤 16배율로 관찰했다.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는 안경굴절도수, 착용콘택트렌즈도수, 콘택트렌즈 착용 상태에서 측정한 AR/K값(S+0.50 C-0.50 AX125)을 입력하여 자동 계산되도록 했다. 세극등을 이용하여 축 회전을 확인 한 결과 우측으로 10˚ 정도의 회전이 있었고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를 이용하여 토릭 소프트콘택트렌즈의 회전평가를 진행한 결과는 우측으로 7˚로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는 광학적으로 정확한 계산식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실제 눈에서도 직접적으로 확인하는 것만큼 정확도가 있었다.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는 세극등과는 다르게 축 회전 정보 이외에 정간거리 보정도수, 최종 권유 도수, 소비자 예상 굴절 도수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1)정간거리 보정 콘택트렌즈도수: 안경굴절도수를 넣으면 자동으로 정간거리가 보정된 콘택트렌즈 도수가 계산된다.
(2) 최종권유 도수: 최종 권유 도수의 경우 회전방향과 회전량이 LARS법칙으로 자동 계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축 확인 후 별도로 LARS법칙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1차 권유 도수의 경우는 처방한 렌즈 도수에서 축만 보정이 된 것이고 2차 권유 도수는 프로그램이 계산한 도수이다. 1차 2차 권유 도수의 차이가 없는 경우가 가장 정확한 결과값이지만 만약 차이가 크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①AR/K 측정 오류: AR/K값을 이용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AR/K의 정확한 측정이 중요하고 콘택트렌즈 착용 후 충분한 안정화 시간을 가져야 하며 AR/K의 주기적인 영점 조정이 중요하다.
②굴절검사도수 오류: ①번의 조건이 충족되었음에도 1차, 2차 권유 도수의 차이가 있다면 굴절력 검사를 재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③난시 렌즈 안정화 디자인: 광학부에 프리즘이 걸리는 디자인의 경우 AR/K측정시 프리즘의 영향으로 AR/K값이 부정확할 수 있다.
(3)소비자 예상굴절도수: 콘택트렌즈의 회전량과 잔여 난시도수를 역으로 계산하여 소비자 예상도수를 제공한다. 1차와 2차도수가 차이가 많을 시 소비자 예상굴절도수를 참고하여 재검사 하는 것을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아큐브 난시마스터PRO’를 이용하면 안경원에서 AR/K만을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축 회전 양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정간거리 보정 도수, 최종권유 도수, 소비자 예상도수까지 제공함으로 도수 선택과 피팅 평가, 컴플레인 해결, 굴절도수 재확인까지 가능한 토릭 소프트 콘택트렌즈 처방 모든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판단할 수 있었다.

출품자: Johnson & Johnson Vision Korea·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김재민, 이영완, 김송희, 김현일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