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굴절이상과 굴절검사

Q. 양안시 문제?

나이는 11살 여자아이로 AR(평균)값은 R: -1.50-0.25*130/L: -0.75-0.50*10, PD: 53mm였으며, 우위안은 왼눈 이었습니다. 올 봄에는 나안시력이 0.7 이었는데 갑자기 일주일 전부터 가까운 거리와 원거리가 안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근거리를 나안으로 볼 때 심하게 눈이 아픔을 느꼈고 시간을 재어보니 30초를 못견뎌 했습니다. 또 원거리 시력도 불량하였습니다. 원거리 나안시력은 우안 0.3, 좌안 0.1이었습니다. 시력 불량으로 인해 수학문제를 다 틀렸다고 투덜대었고, 엄마는 미용실을 하느라 같이 올 수 없는 상황인데, 어느날 칠판을 보니 파랑색으로 보였고 나안상태에서 25cm정도로 책을 심하게 가깝게 봅니다.
처방도수를 R:-1.50/L-1.00로 처방하니 0.7정도(0.7시표 중 2개만 읽음)로 한 도수 더 올리면 초록색이 진하다고 하였습니다. 이 상황에서 책을 보게하니 45초도 못견디고, 난시를 넣으니 호롭터상에서 못견뎌 하였습니다. 이 도수로 그 거리를 보면 글씨가 좌우로 5cm정도 왔다갔다 한다고 하였습니다.
양안균형검사를 해보니 R:-1.25/L-1.00 였으며, R: -1.25/L-1.00 상황에서 핀홀검사를 해보니 더 이상의 교정도수가 없었습니다. 커버테스트에서 외사위, 십자시표(점없는)를 이용해 편광검사를 했더니 외사위 소견이 보였고, 2△BI를 했을 때 십자시표가 일치하였습니다. 폭주근점은 6.5cm, R: -1.25/L: -1.002△BI 로 처방하였더니 근거리 주시가 75초 였습니다. R: -1.25/L: -1.00 2△BI, ADD+1.00 처방으로 2분 45초동안 책을 보았습니다. 외사위가 있어서 근거리 시력이 불량인것 같았고, 교정시력이 1.0이 안나왔습니다. 근거리 융합력도 불량인듯 싶었구요.

A. 우선 일반 처방이 나오면, 지켜보자고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제 후배가 갑자기 시력저하가 나타나다가 안경처방이 없이 차폐만 가지고 2개월 후엔 정상시력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건조안이나 알러지라면 안약처방 및 치료를 다한 후에 시력검사 하자고 하면 되구요. 잠복성 원시, 혹은 가성 근시일 수도 있습니다. 폭주부족 등도 의심되므로 안과부터 가서 검사를 해야합니다.


◆ RGP 부작용

Q. 하드렌즈 제거 후 한동안 안경교정 시력 불량

하드렌즈 제거 후에 얼마동안 안경교정시력이 불량한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얼마 전에 하드렌즈를 구임한 분 중에 렌즈를 제거하고 나면 두세시간 동안 안경을 써도 뿌옇다고 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피팅때는 별 문제가 없고 시력도 잘 나오는 편인데 과연 이것이 무엇때문에 그런지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K=7.78/7.73였고 렌즈 7.8/-2.75로 했는데 제가 알기로는 플랫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들었습니다.

A. 그 고객님이 아주 장시간 착용하신것이 아니라면 베이스커브를 재처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타이트한 처방인것 같군요. BC를 0.05-0.1mm 늘려주시고 도수는 BC에 따라 -0.25-0.50 정도 낮추어 주시면 될 것 같군요. k값과 굴절도수(안경도수)를 올려주시면 좀더 나은 답변이 가능하겠군요. 플랫할 경우에는 각망ㄱ의 중심부가 눌려지기 때문에 렌즈를 제거 후 안경 착용시 흐린 현상은 없습니다. 오히려 밝아 보인다고 할까요?
일반적으로 RGP는 스팁한 처방보다 플랫 처방이 원칙이고, 잘 아시겠지만 플랫 처방은 센터 터치가 되고 스텝 처방은 주변부 터치가 되므로 각막에 손상을 주겠죠.
각막부종 검사도 아울러 해보시고요. 방법은 검사시 K값과 렌즈를 4시간 인상 착용후 렌즈를 제거한 후의 k값을 비교하시는것 아시죠? 각막 부종의 대표적 현상입니다. 아주 많이 타이트할 경우에는 수면을 취한 뒤에도 뿌연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