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지원·경영전략·마케팅·첨단기반·연구사업 5개팀 핵심업무 분석

(재)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대한민국 안경산업의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화 달성을 위해 지식경제부와 대구광역시, 관련 기업들의 뜻을 모아 2004년 5월에 설립한 기관이다. 설립 이래 현재까지 안경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마케팅 지원을 통하여 안광학 산업계에 밑거름 역할을 해오고 있다. 안경산업지원센터에서 현재의 진흥원으로 성장하기까지에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9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진흥원 각 부서별 역할과 업무 사업내용에 대해 알아봤다.


전시지원팀

“안경 행사의 꽃 ‘대구국제안경전’ 성공적 개최에 매진”

진흥원내 전시지원팀의 핵심 업무는 바로 DIOPS로 불리우는 대구국제안경전을 성공적으로 치르는 것이다. 현재 오는 2020년 4월8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제19회 대구국제안경전 홍보와 함께 참가업체 독려에 애쓰고 있다. 지원팀에 따르면 내년도 행사에는 전 세계 42개국 국가에서 220여개 업체와 1000여개 브랜드가 참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시지원팀은 해외시장개척단사업도 병행한다. 팀원들은 한국 브랜드 안경의 우수성과 글로벌 인지도 향상을 위해 알리고 있으며, 안경산업 신규시장 개척을 통한 해외 수출 증대 도모한다.
또 현지 시장개척단 활동을 통한 수출 상담 및 사후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2020년 파견일정으로는 1월에 열리는 OPTI(독일 뮌헨)행사다. 해외광학전 지원사업도 눈에 뛴다. 실모방콕광학전(SILMO Bangkok) 대구공동관과 홍콩국제광학전(HKOF) 한국관을 꾸리고 있다. 여기에  Korea Eyewear 신진 디자인 브랜드 육성사업도 진행중이다. 신진 안경 디자인 브랜드 발굴 및 육성, 한국안경산업 제조 및 브랜드 활성화, 한국 안경 내수 및 수출 역량을 높이고 있다. 해외지식재산권 및 규격인증 지원사업도 한다. 지역안경업체의 해외지식재산권 및 해외규격인증을 지원하고, 수출역량을 강화 및 지역안경제품의 세계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마케팅팀

“한국안경산업 고도화 육성사업 저희에게 맡겨주세요”

진흥원 마케팅팀의 역할은 진흥원이 벌이는 사업에 대한 홍보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특히 진흥원의 핵심이자 대표적인 사업인 한국 안경산업 고도화 육성사업 역시 마케팅팀에서 적극 홍보중이다. 글로벌 안경브랜드 육성을 위해 브랜드 컨설팅, 실무교육, 마케팅 지원 등의 사업을 지원한다. 또 수출역량 강화로 국내·외 전시지원, 해외 유통거점 지원 등 사업을 행하고 있다. 온라인 수출 플랫폼 지원인 안경산업 통합 정보 지원 체계 구축 및 운영 등이 주 업무다. 전자상거래 지원사업도 지원한다. 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내 B2B몰 아이엔샵 운영시 입점업체 제품 이미지 촬영, 편집, 등록지원을 해주며, 아이엔샵 거래 후에는 입점 업체들을 위해 미수금, 반품 없는 거래를 위해 도와주고 있다.
또 전국 안경원 무료 홍보(SNS 발송, 이벤트 안내 등)와 글로벌 온라인 쇼룸인 아이웨어코리아닷컴, 해외 바아이어와의 온라인 실시간 거래를 가능하게끔 지원한다. 또한 온라인 상담을 통한 1:1 거래, 브랜드 홍보를 위한 온라인 쇼룸을 운영한다.


연구사업팀

“안경 기업과 협업 통한 안경제품 고부가가치화사업 추진”

진흥원내 6층에서 근무하는 연구사업팀은 창의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이 주 업무다. 안경렌즈 시제품 제작 지원(프리폼 렌즈)을 한다. 또 개인 맞춤형 프리폼 렌즈 가공 장비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안광학연구센터를 기반으로 안경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안경제품 고부가가치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시험검사도 한다. 전안법이라 불리오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대비해 투과율, 니켈용출 시험분석 지원과 품질인증지원으로 국제 규격(ISO 외) 및 국내(KS)에 의한 시험분석 지원을 한다. 한편 진흥원은 국제공인시험기관(TESTING NO. KT805) 인정 획득했다. 국내 안경 산업 최초의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인정 획득 및 역학 및 화학 분야 공인시험성적서(KOLAS) 발급을 받았다. 또한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통한 기업의 수출증대 및 제품 개발 활성화도 꾀하고 있다. 여기에 학술연구용역 사업도 전개하며, 인간중심 전자기기 및 디스플레이 제품의 시각설계 기준(안) 개발, 임상 시험을 통한 시각 피로도 확인, 전자기기, 디스플레이, 조명 제품의 인간중심 제품 설계기준(안)을 개발한다.
설계 기준안에 따른 신뢰성 있는 데이터베이스 확보 및 산업경쟁력을 강화한다. 한국인의 주요 안정보(시력, 안질환 등) 데이터 분석하며, 한국인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시력 데이터 수집 및 통계 분석한다. 한국인 주요 안질환 관련 데이터 수집 및 통계 분석한다. 또 R&D 사업을 통해 기업지원 활성화와 기업 정부지원 연구개발 과제 참여 지원한다. 정부지원 연구과제 개발을 통한 지속적 기업 지원한다.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하면서 정기적 간담회 개최를 통한 안광학 산업의 요소 기술 등에 대한 이슈와 정보 공유한다. 렌즈 신소재 개발, 렌즈 설계 프로그램 개발 등 공동참여 기술개발도 한다.


첨단기반지원팀

“영세 안경제조업체도 첨단장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진흥원 첨단기반 지원팀은 안경제조·전시·판매, 소재·신기술 개발, 디자인·브랜드 연구 등 기능을 모두 갖춘 이른바 ‘안경산업 집적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대구 북구청이 설립한 ‘아이빌’ 건물의 위수탁 관리 및 임대시설 운영한다. 특히 아이빌 내 첨단장비센터 운영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영세 안경제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첨단장비를 활용해 안경 시제품 제작 및 가공 기술지원을 한다. 현재 아이빌에 소재한 구축 장비는 총 6종 6대로 알려져 있다.
시제품 제작, 3차원 안경테 형상을 다른 중간 과정 없이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쾌속 조형기가 있다. 또 3D 스캔 데이터를 통해 2D 도면 추출, 역설계 소프트웨어를 통한 STP 파일 변환을 하는 3D스캐너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고강도 금속 판재 고속 정밀 커팅할 수 있는 레이저 커팅기가 있다. 플라스틱 및 금속 판재 초정밀 NC 가공할 수 있는 동시4축가공기와 고강도 금속 코일을 가공하여 프론트 제작하는 형말이기를 보유하고 있다. 고강도 금속 선재 정밀가공, CNC 세심을 통해 여러 가지 형상을 구현하는 세심기도 관리한다.


전략기획팀

“진흥원 살림살이와 안광학 생태계 활성을 위해 뜁니다”

진흥원내 두뇌 역할과 함께 살림살이를 담당하는 전략기획팀의 주 업무는 진흥원의 경영 기획이다. 한해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신규 사업에 대한 기획과 검토 조정 등의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또 진흥원내 조직관리의 업무을 맡아 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사회 및 대내외 행사 운영, 예산조정과 통제 총괄 및 진흥원 인사관리, 조직의 인적·물적자원의 관리 업무를 수행중이다. 일반 기업처럼 행정관리 업무도 진행한다. 지출, 급여, 재산관리, 회계관리, 계약, 기금관리 등 일반행정 관리도 총괄하고 있다.
전략기획팀은 국내 안광학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다. 안경 디자인 실무 맞춤형 인력양성사업과 안경 제조업체의 디자인 역량 걍화를 위한 디자인 실무(CAD)교육 운영한다. 여기에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 과정 운영한다. 안건강 홍보 캠페인도 진행하며, 캠페인 제작 및 언론홍보를 통한 안경산업특구 인지도 향상을 위해 뛰고 있다. 안건강 홍보를 통한 안건강의 중요성 부각 및 국산 안경제품 소비촉진 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