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출시가 시장에 활기 불어넣어…가격 할인 경쟁은 주춤

2020년 콘택트렌즈 시장은 신제품 출시가 다소 눈에 띄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은 콘택트렌즈 기업들의 신제품 출시가 유난히도 없었던 한 해 였다. 기존의 출시된 제품을 더욱 주력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그러나 2020년에는 잠시 주춤했던 기업별로 신제품 출시가 잇따르며, 콘택트렌즈 시장 전반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되고 있다.
더불어 콘택트렌즈의 장기 성장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기능성 콘택트렌즈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능성 콘택트렌즈의 성장을 기반으로 한 안경사의 전문성 향상은 안경원의 마진율 확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다.
주요 기업들의 교육 역시 2020년에도 기능성 콘택트렌즈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인 토릭·멀티포컬 교육과 함께 심화되고, 안경원 실무에서 활용이 가능한 실질적인 팁을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들이 대거 안경사들을 맞이할 전망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토릭, 멀티포컬 등 기능성 콘택트렌즈 시장의 성장은 계속되는 가운데, 스마트콘택트렌즈, 블루라이트, 변색콘택트렌즈 등 획기적인 기술력이 더해진 콘택트렌즈의 등장과 함께 시장에서 미칠 영향력이 기대되고 있다.
컬러 콘택트렌즈는 컬러, 디자인의 다양화, 그리고 소재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며 국내는 물론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각광받는 디자인을 대거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수년째 이어오고 있는 팩렌즈 가격할인 경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다만, 가격할인 경쟁이 심화되어 추가적인 하락세를 보이기 보다는 지금까지 하락한 선을 유지하는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 역시 올해 출시되는 신제품에 대해 안경사들의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최대한 가격을 안정적으로 지키기 위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 가지 희소식은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가 2019년 법안이 폐기되며 다소 우려되는 상황은 피했다는 사실이다. 소비자 효용을 근거로 콘택트렌즈 온라인 판매 허용 여부는 꾸준히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안경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대응은 필요로 할 부분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