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분 사용 후 10분 정도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아

겨울방학과 함께 추운 날씨에 실내활동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스마트폰 등 근거리 활동이 늘고 있다. 이러한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은 청소년의 근시 발생 위험을 높이고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근시 환자는 총 120만 6,397명 정도였으며 그 가운데 10대 환자는 44만 7,608명으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았다. 청소년에 해당하는 근시 환자가 전체의 약 37.1%를 차지했다. 10대 이하 어린이 환자가 25만 115명(20.7%)으로 뒤를 이었다.
매년 10대 근시 유병률이 증가하는 요인으로는 장시간 학업, 인터넷(컴퓨터)과 스마트폰 과다 이용 등 생활 학습 환경이 변화되면서 실외활동이 줄었기 때문이다.
주로 싱가포르, 중국, 대만 등 동양인에서 유병률이 높은데 최근 일본 게이오 대학 연구팀이 도쿄도 내 초·중학교 학생 1천416명의 눈 건강상태를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689명 중 76.5%, 중학생 724명 중 94.9%가 근시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중학생의 72명(10%) 정도는 향후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을 유발할 위험이 높은 ‘강도 근시’인 것으로 보도된 바 있다.
근시는 먼 곳을 바라볼 때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맺히는 굴절 이상으로 먼 곳은 잘 안보이고 가까운 곳은 잘 보이는 눈 상태를 말한다. 주로 5~15세 성장기에 발생하며 방치할 경우 성인이 되면서 고도근시로 발전할 확률이 높다. 일반적인 근시는 -6D(디옵터)이내의 도수를 나타내고 고도근시와 초 고도근시는 각각 -6D(디옵터), -9D(디옵터)이상으로 그 자체를 질환으로 보며 병적근시라고 부른다.
또한 청소년 근시 환자 대부분이 두꺼운 안경의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함수율이 높아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자칫 각막에 상처를 내기 쉬워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해서는 PC,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등의 근거리 작업을 장시간 하지 않아야 한다. 근거리 작업을 장시간 할 경우 50분 사용 후 10분 정도 먼 곳을 바라보며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실내조명은 적당한 광도를 유지해야 한다. 그 밖에도 햇빛 속에서 하는 야외 활동은 성장기 아이들의 근시 진행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