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해외소식 > 콘택트렌즈/솔루션
     
임상생생
2020년 02월 13일 (목) 10:25:10 한국안경신문 opticnews@webmasrer.co.kr

◆ 미용컬러렌즈

Q. 반짝이, 형광, 야광 콘택트렌즈

어디에선가 잠깐 본 내용인데 조명을 받으면 형광을 내는 콘택트렌즈가 있다고 하던데, 어떤 원리로 만들었는지 굼금합니다.

A. 컬러 콘택트렌즈를 제조할 때 홍채 부위의 색상을 도트 패턴방식으로 1차 채샛하고, 그 상부에 반짝이 분말, 형광 색소 혹은 인광물질을 인쇄하여 그 효과를 낼 수 있는 콘택트렌즈를 말하는 것 같군요. 국내에서 만든 것이 있는데, 제조 방법을 알려드리면,

-반짝이 콘택트렌즈의 제조 방법
우선 콘택트렌즈의 원재료가 되는 단량체들을 마그네틱 바가 들어 있는 교반통에 넣어 완전히 혼합시킨 다음 마이크로 피펫으로 단량체 혼합물 0.2ml를 암, 수 금형 속에 넣고, 15분 동안 파장 365mm 자외선 광에 노출시켜 콘택트렌즈 재료를 만든다. 다음으로 선반 절삭법에 따라 중합 후 암형 금형을 탈착시키고, 중합된 재료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를 확인 검사한 후에, 상기 결과물의 블록 부분을 선반으로 얇게 절삭한 다음, 착용시 광학 부위가 되는 부분을 제외한 홍채 부위를 투명 컬러 또는 불투명 색소로 채색한다. 그리고 나서 상기 채색 부위에 반짜깅 분말을 인쇄하고, 암, 수 금형 속에 다시 단량체를 넣어 중합시킨 후에, 암형 금형을 탈착시키고 다시 중합된 블록 부위를 파워 커브와 렌즈의 중심 두께 및 균형을 위해 만들어진 전면 커브 등의 곡률에 맞추어 선반으로 절삭한 다음 연마기로 상기 절삭된 요철 부위를 연마하고, 숫형 금형에서 렌즈를 분리하여 반짝이 콘택트렌즈를 완성한다.

Q. 써클렌즈 착용하면 가렵대요

몇 주 전에 있던 일인데 고민하다가 정말 이유가 궁금해서 이제야 올립니다. 한 여대생이 왔었는데 맨 처음 써클렌즈를 찾더라구요. 보여주고 한번 착용해보겠다고 해서 해보라구 했죠. 근데 렌즈는 처음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여러 가지 묻고 껴도 괜찮을 것 같아서 방법을 알려줬죠.
그런데 자세, 위치 다 좋은데 렌즈가 눈에 닿는 순간 계속 눈을 깜박 거리는 거예요. 그래서 그 때만 좀 참으라고 했는데도 계속 30분간 깜빡이더라구요. 그래서 이유를 물었더니 그 손님하는 말이 렌즈가 눈에 닿으면 간지럽다고 합니다.

A. 콘택트렌즈를 처방할 경우 인공누액을 떨어뜨릴 때나 안검의 탄력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안검을 뒤집거나 할 때 눈을 심하게 감는 환자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과민반응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특히나 RGP 착용에 있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홍채 렌즈에 대해

A. 홍채렌즈란 각막에 상처가 있거나, 외상으로 인해 동공이 줄어들지 않는 사람들에게 착용하는 미용 시력 교정렌즈입니다.
각막에 혼탁이 있는 경우 검사 방법
1. 각막의 직경을 검사한다.
2. 홍채의 색상을 검사한다.
3. 동공의 크기를 측정한다.(시선은 전방을 주시하게 하고 펜라이트를 측면에서 비추어 동공이 작아지지 않게 주의한 다음, 정상안의 동공의 크기를 측정한다)
4. 동공의 오픈 유무를 결정한다.(시력이 나오는 경우는 동공을 오픈 시켜주고, 시력이 안나오고 각막의 중심에 혼탁이 있는 경우는 오픈을 하지 않는다)
5. 렌즈 BC 결정(안구 돌출의 유무에 따라 BC를 결정한다)

동공이 커진 상태에서 줄어들지 않을 경우 검사방법
1. 렌즈 색깔 결정(렌즈의 색깔은 기존에 나오는 렌즈 중에 가장 진한 색으로 선택해 준다. 이는 빛이 많이 들어와 눈부심이 심하기 때문에 빛 차단을 위함이다)
2. 동공 오픈(중심 시력이 나와야 하므로 오픈을 시켜서 주문을 하고, 동공 사이즈는 2.00mm 정도로 임의로 결정하면 된다)
3. BC 결정(안구의 돌출 유무에 따라 결정한다)
4. 시력 검사

Q. 염증 후 흐리게 보인대요

렌즈를 해가고 처음 착용부터 약간의 통증, 흐린 시야, 그리고 염증이 생긴다고 하네요. 육안으로 볼 때 누런 이물질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보았지만 컬러 렌즈의 경험이 처음도 아니고 한쪽만 오는게 아니라 양안에 같은 증상이 온다고 하네요. 혹시 지방에 의해 저런 경우가 있을 수 있나요?

A. 제 경험상 특히나 컬러렌즈 엣지부분이 불량인게 많아요. 그래서 각막을 긁지요. 단 하루 착용에도 그럴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슬릿램프를 보면 각막이 상처가 있어요. 심하진 않지만 아마도 여러분이 말씀하신 눈물하고도 관계가 되나봐요. 도수도 없고 K 값도 이상 없고 렌즈 처음 착용자인데, 그 컬러렌즈만 끼면 통증과 흐림이 생기더라구요. 렌즈 착용 중지시키시고 4~5일이면 회복되니 교환하시거나 일반렌즈로 돌리세요.

Q. 렌즈에 색 넣는 방법에 따른 산소 투과율

컬러나 써클렌즈에 색을 넣는 방법에 따라서 산소 투과율이 많이 달라진다고 하는데…
요즘 컬러렌즈 판매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제생각에 컬러렌즈는 일반 렌즈에 비해서 산소투과율을 다소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반 렌즈보다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은데 착색 방법에 따라서 산소투과율이 많이 달라진다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착색법이 있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컬러렌즈나 써클렌즈를 착용하는 시간은 얼마정도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A. 미용 컬러렌즈의 경우 착색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로 렌즈 표면에 색입자를 넣은 스크린 방식이 있구요. 처음 미용 렌즈가 생산될 때 이 방식을 사용했죠. 비교적 제작이 쉽고 가격이 저렴한 반면에 착용감이 좋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탈색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요즘 생산되는 제품들은 거의가 라미네이트 방식으로 제작 되는데, 다른 말로는 샌드위치 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쉽게 말해 렌즈의 전면과 후면 사이에 색상이 들어간다는 말이죠. 가격이 비싼면이 있으나 색상이 보다 정교하고 착용감이 우수하고 탈색도 적은 장점이 있죠. 미용 컬러렌즈의 경우 컬러가 들어간 곳은 산소투과율이 떨어져 각막부종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용 컬러렌즈의 경우 권장 착용시간은 하루 6시간 정도입니다.


Q. 토릭렌즈 세척

손님이 컬러 토릭렌즈를 끼고 왔는데 한 쪽 눈만 찝찝해서 세척하러 왔거든요.
위 쪽 부분이 좀 불편하고 아픈 것 같기도 하대요. 2주 정도 안꼈다가 오늘 꼈는데 육안으로 보기엔 깨끗했어요. 다른 컬러렌즈를 꼇을 때는 안 그렇대요. 이런 경우가 종종 있던데요.

A. 문질러 줄 때 반드시 뒤집어서 렌즈를 약간 반 접는 형식으로 한 쪽 손의 집게와 검지로 접힌 렌즈끼리 마찰하시면서 문질러야 돼요. 그래야만 색 침전물이 없어 집니다. 핵심은 크리너 같은걸 뿌린 후 문지르는 것이죠. 요즘 컬러렌즈는 샌드위치처럼 중간에 색상이 들어가게 되어 있는게 많잖아요. 그런 렌즈는 통하시 않는다고 봅니다.

Q. 써클렌즈 착용 후 한쪽만 통증

써클렌즈를 쓰시던 손님이 한 쪽만 이상하게 불편하시다고 하여 제가 확인해 봤는데 렌즈도 깨끗하고 손상도 없고 상태도 양호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른 쪽만 쓰면 1-2시간 이후 통증이 있다고 하네요.

A. 1. 컬러렌즈는 처음에는 실크 착색을 했음
2. 패드 착색으로 바뀌었음
3. 패드 착색 후 헤마를 뿌려 코팅을 함
4. 샌드위치 공법으로 천연 색소를 사용함

이러한 방법으로 컬러 및 써클렌즈의 제조공법이 바뀌어 가고 있으며 더 자세한 것은 제조사에 문의하시고 여러 제품을 판매하시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크리너로 문질러야 될 정도라면 1번이나 2번으로 판단되어 지는 군요. 여러 선생님들이 아시는 내용이지만 미용 렌즈는 하루에 4-8시간 이하만 착용하도록 손님에게 이야기 해 주시고 강조하세요.


◆ 콘택트렌즈 관리

Q. 콘택트렌즈 장기 보관법

콘택트렌즈 장기 보관하고자 할 때, 말려서 보관했다가 쓸 때는 보존액에 적셔서 써도 되는지 아니면 보존액에 담구어서 30일 동안 보존을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RGP의 경우 장기 보관을 하려면 먼저 세척을 깨끗이 하고, RGP용 단백질 제거제를 해주시면 좋지요. 살균을 한 후 헹굼을 깨끗이 하고 물기가 완전히 없도록 표면을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닦은 후에 보존액을 넣지 않은 상태로 보관합니다.
RGP의 장기 보관은 6개월 이상을 말하는 것인데, 위에 제가 적은 것은 fM이고, 굳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냥 세척 후에 깨끗이 헹구어서 물기를 닦아내고 역시 보존액을 넣지 않은 상태로 소프트 렌즈용 케이스에다가 보관하면 됩니다.
소프트 렌즈용 케이스에다가 보관해야 하는 이유는 RGP케이스의 경우 렌즈를 실리콘으로 된 걸이에 삽입하는 방식인데 이 실리콘 걸이에 의한 렌즈의 변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소프트 렌즈용 케이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안경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한국안경신문(http://www.optic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연혁약도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 5길 9-16, 507호 (성수동 2가, 블루스톤타워) | 대표 (02)743-0802 | fax (02)743-0803
등록번호: 서울 다 06800 | 등록연월일: 2001년 6월 14일 | 발행인: 조순선 | 편집인: 정현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순선
Copyright 2009 한국안경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optic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