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부담 적고, 유통과정 거품 줄여 고객에게 돌려주는 안경원”

체인본사 최고의 전문 교육진 정기교육으로 안전문가 능력 업그레이드

일산 신도시의 지하철 3호선 주엽역과 대화역 사이에는 대형 안경원이 많기로 소문난 지역이다. 롯데마트 주엽점 건너편에 있는 아이데코 주엽점 역시 대형 안경원 중 하나에 속한다. 주엽점은 그 동안 다양한 체인 안경원이 상호를 바꿔가면서 자리한 역사가 있는 안경원이다. 시원하고 탁트인 안경원으로 주엽 지역의 맹주이자 간판 대형안경원의 롤 모델이 되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12년차 양성균 안경사. 그런 양 안경사가 운영하는 아이데코 주엽점을 방문해 보면 세심한 고객관리와 함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훈훈한 온정이 듬뿍 느껴진다. 매장규모가 대형인 만큼 볼거리와 쾌적함을 느낄 수 있지만, 그 보다 항상 밝고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는 양성균 점장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양 점장은 안전문가로서 신뢰감을 주는 외모와 함께 특유의 친화력으로 고객 눈높이에 맞춰 선택 옵션을 제시하고 고객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한 조언으로 고객들의 큰 신뢰를 받고 있다. 치열한 경쟁의 장이지만,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안경원을 목표로 뛰고 있는 아이데코 주엽점. 이에 양성균 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먼저 안경원과 자신의 소개 부탁한다.
“대구보건대 안경광학과 출신으로 현재 아이데코 주엽점 자리 안경원에서 12년째 근무하고 있는 안경사다. 안경사라는 직업은 자신의 실력과 노력을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수만 있다면 전망도 밝고 또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다. 저는 한 곳의 안경원에서 꾸준히 종사 안경사로 일해 오다 지난해 아이데코로 안경원 상호가 바뀌면서 아이데코 주엽점 점장으로 합류하게 됐다.”

- 아이데코로 상호를 바꾸고 오픈 한지는 1년 남짓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매출 현황과 구조는 어떠한가?
“아이데코 주엽점으로 새롭게 오픈하면서 전년대비 매출이 많이 상승했다. 안경렌즈와 안경테의 각각의 판매 매출도 상승했지만, 특히 안경테의 판매 매출이 높다. 아이데코 체인이 가지고 있는 PB 등 시스템 자체가 안경테에 대한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확실히 예전보다 신규 고객이 많이 늘었다. 다른 체인 할 때 보다 퀄리티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서 판매율이 높아졌다. 확실한 팩트는 매출이 상승했다는 점이다.”

- 주변에 대형 마트, 아파트 단지 등이 있어 유동인구가 있을 법하다. 소비자 마케팅도 필요해 보인다?
“유동인구 및 차량 이동이 많은 대로변이라 안경원 상호 간판이 곧 마케팅이다. 특히 차량이 많이 이동하는 지역이라 대형 간판에 신경을 많이 썼다. 안경원 상호를 밝게 하고 함께 티타늄 안경테 49,000원을 표기하면서 고객들에게 알리고 있다. 간판이 곧 마케팅 요소가 되고 있으며 꽤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안경원 블로그에도 고객들이 궁금해하고 관심 있는 내용을 올려서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또 각 시즌마다 고객 만족을 위한 새로운 이벤트를 구상하고 있다.” 

- 아이데코 주엽점이 위치한 곳은 전통적으로 주변에 대형 안경원들이 많이 있는 곳이라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 분위기는 어떠한가?
“일산에서도 경쟁이 치열한 곳으로 꼽히는 지역이다. 고객들이 대로변에 안경원이 많기 때문에 각각 비교를 많이 한다. 특히 각각의 체인 안경원마다 콘셉트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적인 것과 제품에 대한 비교를 많이 하고 안경원을 방문 하신다. 최근에는 워낙 유행이 급변하다 보니까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주는 안경원으로 고객들이 찾아간다. 다행히 우리 안경원에 내방을 하셔서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 아이데코 주엽점만의 대응, 방안 등이 있다면. 또 주엽점만의 강점 및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대구 안경 공장에서 직접 생산한 국산 안경테를 공장직영으로 중간 유통마진을 줄여 저렴한 가격에 안경테와 선글라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 아이데코 차원에서 고객 응대 안경사를 최소화해 줄인 인건비를 그만큼 고객에게 좋은 가격으로 돌려주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주엽점 안경사 선생님들이 아이데코 체인본사의 최고의 전문 교육진으로부터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어 상품 지식 등을 강화하고 있다.”

- 아이데코 안경체인 가맹 오픈을 고민하고 있는 안경사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아이데코 안경원은 일단 최소의 창업비용으로 안경원 오픈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국산 안경테와 렌즈를 100% 위탁 공급하고 있다. 또 안경원 운영시 재고의 부담이 적은 안경원이라는 강점이 있다. 가장 큰 강점인 유통과정의 최소화로 최대의 유통마진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화 됐으며, 체인 본사의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홍보 및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