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선 차관, 고기능 고글 및 마스크 소재개발 중인 KIST 방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는 의료진의 고글을 밝게 해줄 ‘고글 김서림’ 방지 기술의 개발이 국내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지난달 10일 의료진을 위한 고기능 고글 및 마스크 소재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방문해 기술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연구진을 격려했다.
연구진은 현재 의료진의 방호복 착용으로 인한 고글 김서림 방지 및 바이러스 함유 비말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된 마스크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연구의 핵심은 소재의 표면구조를 나노단위(10억분의 1미터)로 제어해 본래 소재가 가지고 있는 수분에 대한 특성(친수성 혹은 발수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고글의 경우, 유리 표면이 초(超)친수성(물 분자를 좋아하는 성질)을 나타내도록 나노구조화하면 수증기가 방울 형태가 아닌 얇은 막의 형태로 퍼지기 때문에 김서림이 생기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장시간 고글을 착용하는 의료진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유리 표면 위에 친수성 물질을 얇게 도포하는 기존 김서림 방지제와 달리 의료기기 재사용을 위한 멸균과정에도 증발될 위험이 없어 내구성 면에서 우수하다.
마스크는 고글과 반대로 마스크 외부 소재의 발수성(천·종이 등의 표면에 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성질)을 극대화시키면 바이러스가 함유된 비말이 마스크 표면에 접촉하는 것 자체를 어렵게 한다.
이에 따라 표면에 붙은 비말이라도 마스크 내부로 확산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 감염 우려가 큰 환경에서 근무하는 의료진 활용 마스크의 저항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향후 연구진은 관련 기업과 협업해 내구성 등 성능을 고도화하고 시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