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검안으로 차별화된 안경원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연신내 지역 고객과 함께 타 지역 고객이 더 많이 찾아오는 안경원

서울 지하철 3호선과 6호선이 만나는 연신내역은 전통적으로 서울 서북부 번화가 역으로 상권이 발달한 곳이다. 이번호에서는 연신내역 주변에서 대표적인 대형 안경원으로 자리하고 있는 아이데코 연신내점을 찾았다. 코로나19 확산이 한창이었지만 지난 9일 찾은 아이데코 연신내점 윤신 점장은 고객 맞이에 여념이 없었다. 자이스 검안기 풀세트를 구비하면서 검안 중심의 안경원으로 거듭나고 있는 곳으로 윤신 점장이 안경원의 역사를 새롭게 계속 쓰고 있었다. 윤신 점장이 운영하는 아이데코 연신내점을 방문해 보면 입구는 작아 보일 것 같지만, 입장하면 시원하게 탁 트인 매장 전경에 1차로 놀란다. 다음은 입장과 동시에 제품 가격대별로 고객의 움직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구성한 짜임새 있는 동선에 2차로 놀란다. 그리고 1,2,3 검안실에 최신 기기 구비로 검안에 초점을 두고 모습에 3차로 놀란다. 이처럼 세심한 고객, 제품 관리와 함께 온오프를 넘나드는 꾸준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온정이 느껴진다.


- 먼저 아이데코 연신내점 소개를 부탁한다.
“안경원 규모는 120평으로 서울 은평구 연신내에서 가장 큰 매장 중 하나다. 안경원내에 자이스 검안기기를 풀세트로 갖춰 고객들이 오시면 차별화된 시력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안경렌즈 설계가 강점인 안경원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다른 곳에서 받지 못하는 높은 퀄리티의 검안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가격 경쟁 보다는 아이데코 본부 교육팀의 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안성맞춤인 렌즈 제품을 제공하는 안경원이다.”

- 아이데코 연신내점 안경원 구성은 어떻게 되나?
“현재 근무하고 있는 안경사 선생님은 저 포함해 5명이서 운영 중이다. 안경원이 규모가 있다 보니 경기가 좋았을 때는 안경사 선생님들이 8명까지 근무하기도 했다. 제품 구성은 저렴한 학생용 프레임과 가격경쟁력 있는 티타늄 안경이 주력 제품이다. 실제로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은 티타늄 안경이며, 그 가격 또한 합리적이다 보니 소비자가 안경렌즈를 선택할 때 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때문에 우리는 안경렌즈의 경우 기능성 렌즈를 원하는 손님이 50% 정도가 되고 그 만족도도 높다.”

- 아이데코 연신내점은 역세권이라 유동인구가 많은 것 같다. 소비자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
“직접 메시지 등 이벤트 정보를 알리는 고객 관리를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또 쿠폰 개념의 안경원 상품권을 따로 준비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으로는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해 홍보하고 있다. 최근 고객들의 안경원 방문 문화는 옛날처럼 동네 안경원 개념의 근처 안경원 방문이 아니라 고객들이 자신의 요구에 맞는 안경원을 직접 정보를 검색하고 발품을 들여 찾아가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타지역에서도 많은 고객분들이 아이데코안경 연신내점에 방문하고 있다. 그리고 가격이 다 마킹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하고 오시는 것 같다.”

-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영향이 크다. 난국을 타개할 만한 아이데코 연신내점만의 강점과 차별점은 있다면?
“저희는 무조건 고객 관리가 가장 큰 무기이며, 친절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 저희들은 경기가 어렵다고 안경원 홍보비용을 절대 줄이지 않는다. 오히려 고객 방문이 감소하거나 탄력이 안 받을 경우 더 적극적으로 보낸다. 본사에서도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적극적으로 소비자 홍보를 해주고 있다. 물론 지점에 홍보비용을 일체 청구하지 않는다. 제품 이벤트 문자 같은 경우, 제조 유통사와 함께 고민해 고객들에게 접근한다. 일개 안경원도 이제는 연구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구멍가게 수준을 넘어서 기업형으로 가야 안경원이 살아남을 수 있다. 우리 안경원 역시 안경원이지만, 분업화로 전문화 되어 있다.”

- 아이데코 연신내점은 체인 안경원이지만, 검안 중심의 안경원임을 어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신내점은 어떤 안경원이 되고 싶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안경을 하고도 만족해 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분명히 있다. 이런 고객들이 느끼는 부분을 완벽하게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해결사 역할을 해주는 안경원이 되고 싶다. 그런 안경원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 밖에 없다. 한 달에 한 번씩 진행되는 본사 교육을 잘 활용하고 있고 필요한 교육을 요청하면 지원해 주기도 한다. 또 저희 안경원만의 자체 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 아이데코 안경체인 가맹 오픈을 고민하고 있는 안경사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아이데코의 가장 큰 장점은 개설 초기비용이 낮고, 본사에서 매장관리 및 제품 관리를 잘 해준다는 점이다. 또 PB상품이 잘 되어 있어 타 안경원과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물류 시스템도 잘되어 있고, 특성화된 우리만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좋다. 안경사가 크게 신경 쓸 것이 많지 않기때문에 판매와 고객서비스에 더 집중할 수 있어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 같다. 상품도 본사 PB로 공급을 많이 해주고 있어, 개인 안경원 보다는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메리트가 많다. 장점이 많은 아이데코안경체인을 고민해 보는 것도 하나의 길임을 말하고 싶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