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잘못된 루머 바로잡는 적극적 대응으로 매출에 도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 19, 이하 코로나19)의 여파가 쉬이 사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각국의 전문가들은 빠르면 올해, 길어지면 내년까지도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결과들이 도출되는 가운데, 눈에 직접 접촉하는 콘택트렌즈가 안경보다 위험하다는 루머가 돌아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미국안과학회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메트로헬스 메디컬센터의 안과의사인 토마스 스타인만은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을 쓰면 얼굴을 덜 만지게 되고, 바이러스에 걸릴 위험도 낮아진다고 밝힌바 있다.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는 것을 자제하는 게 중요한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라면 이를 지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스타인만 의사는 콘택트렌즈를 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눈과 얼굴을 훨씬 더 많이 만진다고 전했다. 그는 “렌즈 사용자는 하루에 두 번 이상 렌즈를 넣고 빼거나 안약을 넣기 위해 눈을 만지는 데다가 안경을 쓰는 사람보다 훨씬 더 자주 얼굴을 만지게 된다”며 “콘택트렌즈를 쓰는 사람은 눈을 만진 뒤 몸의 다른 부분을 만지기 마련”이라며 “위생적이지 않은 사람은 먼저 손을 씻는 것을 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안경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부터 신체를 조금 더 보호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면서도 눈보다는 코나 입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는 콘택트렌즈 착용에 따른 문제가 아니라 눈과 얼굴을 만지는 데에서 발생하는 감염을 우려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
실제로 전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시력 과학자 5인[워털루대학 시력연구교육센터(CORE)(캐나다, 온타리오주) 원장 린든 존스 박사, CORE의 전문 교육 팀 리더 겸 임상 과학자 카렌 월시 박사, UNSW 검안시력과학스쿨(시드니)의 연구 디렉터 마크 윌콕스 박사, 맨체스터대학 유로렌즈연구소(영국) 원장 필립 모건 박사, 앨라배마대학 버밍엄검안스쿨(미국) 연구 담당 부총장보 겸 교수이며 콘택트렌즈스펙트럼 편집장인 제이슨 니콜스 박사]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 콘택트렌즈 착용이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밝혔다.
콘택트렌즈앤드앤터리어아이지에 게재된 ‘COVID-19 팬데믹: 콘택트렌즈 전문가들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실들’ 논문에 따르면,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이 안경 착용자들에 비해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어떠한 과학적 증거도 현재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일반적인 안경은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지 못하며, 일상적인 안경 착용이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해준다는 루머가 맞다는 어떠한 과학적 증거도 없다.
논문의 대표 저자인 린든 존스 박사는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이 안경 착용자들에 비해 코로나19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루머는 명백히 잘못된 정보다”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정확한 정보 전달로 진실을 공유함으로써, 콘택트렌즈 착용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위생을 잘 지키고 적절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지침을 따르는 한 콘택트렌즈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도 완벽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력 교정 방안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역시 사람들이 착용하는 안경과 콘택트렌즈는 개인 보호 장구(PPE)로 승인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물론,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에는 콘택트렌즈의 착용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고,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이후 건강을 완전히 되찾으면 아이케어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 뒤에 새로운 콘택트렌즈와 렌즈케이스 사용을 재개할 수 있다.
더불어 모든 전문가들은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좋은 위생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철저한 손 씻기와 말리기가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콘택트렌즈의 적절한 착용 및 관리, 콘택트렌즈 케이스의 철저한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위의 연구결과는 잘못된 루머로 콘택트렌즈 착용을 꺼리는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안경원에서는 콘택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하는 고객에게 보다 적극적인 대응으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콘택트렌즈 착용을 권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