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위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입점 화상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트라는 지난 16~17일, 23~24일 두 차례에 걸쳐 미국 인디고고, 일본 마쿠아케, 중국 징둥 등 해외 플랫폼 입점을 지원했다. 28~29일에는 대만 젝젝 크라우드펀딩 입점 화상 상담회가 열렸다. 지난 3년 동안 우리 스타트업 27개사는 코트라 크라우드펀딩 상담회를 통해 13억8000만원 가량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했다. 이는 기업당 약 5100만원을 유치한 것으로 국내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평균금액을 훌쩍 뛰어넘는다.
펀딩에 성공한 제품은 혁신기술을 탑재한 소형 IT제품부터 아이디어 생활용품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반려동물용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 전자칠판, 스마트 옷걸이, 골전도 선글라스 등으로 이색적인 제품도 포함한다.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은 스타트업이 제품 시장성과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주된 방법이다. 해외 유통사들도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제품을 눈여겨 보기 때문에 펀딩이 끝난 후 유력 거래처를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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