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전 대비 안경바우처 사업 추진 제안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이 소득·재산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지급됐다. 지원금 지급 이후 그동안 매출이 급감했던 안경원에도 다소 숨통이 트이는 분위기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3일 지난달 4일부터 이달 2일까지 29일간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한 가구가 2147만가구, 지급 액수는 총 13조515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밝혔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전체 2171만가구 가운데 무려 98.9%가 지원금을 받았으며, 총예산 14조2천448억원 중에서는 94.9%가 지급 완료됐다. 이미 99%의 가구가 신청 수령을 완료한 것이다.
이렇듯 14조원이 넘는 대규모 현금이 풀린 만큼 안경원도 오랜만에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체감경기도 크게 상승한 모양새다. 코로나19 여파로 급락했던 매출이 5월 중순 이후 지난해와 비교해 70%까지 회복됐다는 안경원 관련 보도가 있을 정도다. 다만, 이 역시도 안경원의 최대 성수기인 신학기 시즌(3~4월) 매출이 급감한 것을 고려했을 때, 평균 연간 매출의 회복수준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여기에 더해 긴급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인 만큼 지원금의 유효기간인 8월이 지난 9월부터는 다시금 경기에 먹구름이 낄 우려가 크다. 안경원의 매출 전망도 그다지 밝지 않다.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경기 자체가 회복될 기미가 아직까지 요원하기 때문이다.
안경사들도 8월 말까지 지원금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분위기가 좋을 것 같다고 예상하지만, 지원금 사용 기간이 끝나고 9월부터는 매출이 다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재난지원금이 풀린 뒤 손님이 다시 늘고 있지만, 매출의 7~80%가 재난지원금 결제분으로 이를 제외한 매출은 20% 내외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재난지원금 이후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분위기다. 재난지원금에 매출이 오르는 것은 어차피 나중에라도 올 고객이 조금 빨리 오는 상황으로, 지원금이 소진된 그 다음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미 재난지원금을 다 사용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어, 길어도 6월 말이면 대다수 재난지원금이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안경원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을 위해 방문하는 고객을 그저 1회성 방문으로 그치게 할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내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의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장기전을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안경원에서는 다소 매출이 올랐지만, 아직 제조업체까지는 영향이 미치지 않고 있어 일시적인 경기 상승효과가 끝나면, 안경계 전반에 그간 누적된 부채가 한꺼번에 몰려올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제조업체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안경원에 소비자 방문이 늘며 매출의 방향이 전환됐지만, 현재 판매되는 제품들은 2월부터 3개월 이상 누적된 재고떨이라고 볼 수 있다. 신규 주문건이 아니라는 말이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재고떨이 이후가 본격적인 매출향상으로 전환될 신호가 되는데, 재난지원금이라는 임시방편은 그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결국은 9월 이후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안경계도 이를 인지하고 장기전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다.
먼저 정기적인 검안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방안이다. 정기적인 검안프로세스는 매출과 직결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안경원으로 고객의 발길을 끌어당길 수 있는 유인요인이 될 수 있다. 이는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게끔 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바우처 사업 등 대안 사업의 구축이다. 안경원에서는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해 바우처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희망이 있음을 보았다. 이런 부분을 협회는 놓치지 말고 회원들을 위해 바우처 사업의 추진을 적극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안경 바우처 사업은 60세 이상 지원제도를 만들어 재난지원금처럼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방안이다. 이는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할 수도 있으며 세부사항은 논의를 통해 결정하면 된다.
유사한 사례로 임산부 바우처 사업을 참고할 수 있다. 임산부 바우처 사업은 임신과 출산, 영아의 건강관리에 소요되는 진료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로, 횟수는 제한이 없으며 단태아의 경우 60만원, 다태아는 100만원을 지원하며,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시 또는 군에 30일 이상 거주하는 경우 2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제도다.
서울의 한 안경사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안경원에서 활용하는 사례가 많은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과 같이 ‘재난 지원금은 안경 맞추는 것’이라는 사회적 여론도 형성된 지금이 안경바우처 사업을 제안하기에 적기인 듯 하다”며 “임시방편을 넘어서는 장기적인 대안이 필요한 시기 바우처 사업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