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업계 물정 모르는 진흥원장 세운 ‘대구만의 카르텔’ 비판도

한국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해 민관(民官)이 손을 잡고 만든 (재)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의 신임원장 선임을 놓고 밀실 결정 인사라는 비판이 거세다.
신임 원장 선임에 그 동안 말을 아꼈던 안경인들 역시 역대 진흥원장 선정을 위한 심사방법과 공모추천위원회 위원들 자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 대구시 공무원 출신의 홍보 전문가로만 알려진 진흥원 신임 원장이 국내 안경업계의 물정과 사정에 밝지 못해 대구시와 지역내 일부 유력인사들에게 끌려 다니지 않을까 우려를 표하고 있다.
신임 원장직 1차와 2차 공모에 각각 후보로 참여했던 신청자들 사이에서는 진흥원 신임원장의 ‘밀실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진흥원장 심사를 담당한 인사들의 납득할만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기준을 확인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불거져 나오고 있어 여전히 신임 원장 불인정에 대한 후유증이 적지 않아 보였다.
1차 진흥원장 공모에 참여했던 모 인사는 “진흥원 자체가 대구시 관할에 속해 있기 때문에 대구시의 입김에 휘둘릴 수 밖에 없다”며 “공모추천 위원들 역시 대구시가 모아서 구성했기 때문에 진흥원장 결정에 대구시의 눈치를 안볼 수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 보니 유례없이 1차에서 참여자 전원을 탈락시키고, 2차 공모에서 해당 인사 퇴직에 맞춰 자리를 만든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경업계에서는 진흥원장 후보자 검증절차가 외부에 전혀 공개되지 않아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전에 진흥원장 자리에 신청한 후보가 누구인지 공지도 하지 않고, 공모추천위원회만 후보를 파악하고 결정했다는 점 역시 밀실 결정 논란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렵다. 여기에 8명의 공모추천 위원들 역시 대구시가 선정한 인물들이다. 진흥원장 선정기준이나 추천방식 등이 존재하지만, 결국에는 대구시의 입맛에 맞는 인물로 무게 중심이 움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안경인들의 중론이다.
안경인들이 진흥원장 선정에 각별한 관심을 두는데는 과거 진흥원장들의 불편한 활동과 이력 때문이다. 진흥원은 그 동안 국내 안광학산업을 위해 괄목할만한 사업들을 진행해 성과도 내왔지만, 유독 진흥원장 자리에 올라선 인사들의 구설이 많았다.
역대 원장중 손진영 전 원장의 경우, 현재 무죄를 선고 받았지만, 2017년 대구시에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는 등 불미스러운 사례가 있었다. 또 건강상의 이유로 임기 도중 사퇴를 했지만, 당시 진흥원 회계 처리 문제가 도마에 올라 안경인들의 눈총을 사기도 했다.
전임 김원구 원장 역시 취임 당시부터 안경산업과는 무관한 정치인 출신 인사가 안경산업을 이끌게 됐다는 광학업계 주변의 비판이 많았었다. 당시 공모 초기부터 원장에 내정돼 있다는 소문이 나돌아 선정 과정에도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었다. 그 역시 2020년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임기도중 사퇴해 안경인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이렇게 과거 원장들이 임기내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한 사례 때문에 안경인들의 신임 진흥원장 선정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다. 하지만 이번에도 안좋은 선례가 반복됐다고 비판했다.
국내 안경산업을 다시 일으키고, 안경계 대표 기관인 진흥원의 신뢰와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쇄신책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납득하기 힘든 인사로 인해 쇄신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것이 안경인들의 생각이다. 진흥원장 2차 공모에 참여했던 모 인사는 “매번 진흥원장 선임 과정 자체가 논란이다. 이번 기회에 내부적으로 진행해왔던 진흥원장 선정기준, 선정방법 등을 공개하고 손을 볼 필요가 있다”며 “공모추천위원회 차원에서 진흥원장 밀실 결정에 대한 사과와 향후 쇄신에 맞는 진흥원장 선출 대안과 방식을 바꿀 것을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