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 대학원 안광과, 근적외선 차단렌즈의 단열효과 분석 연구

안경사 국제학술대회는 (사)대한안경사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안경사를 위한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의 옵토메트리 단체와 상호교류를 통해 안경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 실질적 자질향상, 사회적인 인식 향상을 시키는 동시에 다채로운 강연으로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대해 학습하며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이론이 쏟아지는 학계의 흐름을 파악해 진정한 안보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해 7월3일부터 4일까지 개최된 ‘제9회 안경사 국제학술대회’에 출품된 학술논문 공유를 통해 안경사 전문성을 강화해 보자.


을지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김민철, 표재연, 마기중 연구팀은 근적외선 차단렌즈의 단열효과 분석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본 연구를 통해 근적외선차단렌즈의 광학적 특성 및 단열효과를 분석하여 임상전문가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근적외선차단렌즈와 착색렌즈(회색, 갈색, 녹색 및 청색)를 ISO 8980 기준 2등급의 시감투과율로 제작하였다. 각 렌즈의 투과율과 해상력(선명도 및 선예도), 표면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돼지피부를 이용하여 각 렌즈의 단열평가, 접촉성디지털온도계 및 열화상카메라를 사용하여 대상(32명)의 안검 온도와 대비시력 및 자각적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780nm ~ 1400nm 근적외선 영역에서 근적외선차단렌즈가 착색렌즈에 비해 차단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명도 및 선예도는 근적외선차단렌즈가 및 착색렌즈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p>0.05). 표면변화는 근적외선차단렌즈는 착색렌즈에 비해 20초 이전에 손상이 발생하였고 표면온도가 20 ℃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열 평가는 근적외선차단렌즈가 착색렌즈에 비해 0.91 ℃ 낮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p<0.05). 안검의 온도는 디지털온도계 및 열화상카메라에서 근적외선차단렌즈가 착색렌즈보다 0.53 ℃ 및 0.3 ℃ 더 낮았고, 12.9 % 및 8 %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0.05). 대비시력은 근적외선차단렌즈와 착색렌즈 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p<0.05). 빛과 열 인지와 관련된 자각적 만족도는 근적외선차단렌즈가 착색렌즈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0.05).
결론적으로 근적외선차단렌즈는 일상에서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착색렌즈에 비해 보다 나은 단열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열 흡수방식의 근적외선차단렌즈는 표면 온도가 착색렌즈에 비해 다소 증가하는 특성이 있었고, 사용에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이 표면 온도에 따른 보다 세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품자: 을지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김민철, 표재연, 마기중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