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증강현실(AR) 기능이 있는 스마트 안경을 활용해 해외 바이어와 비대면 수출상담을 할 수 있는 ‘찾아가는 글로벌 전시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기도내 기업의 해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는 기존 ‘해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사업’ 추진이 어려워진 만큼, 화상 수출상담 인프라를 활용해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것이다.
신청대상은 사업장 또는 공장이 경기도에 있는 수출 중소기업 중, 지난해 수출실적이 2000만 달러 이하인 업체다. 참가기업들은 가정·생활용품(B2C), IT·의료기기·기계(B2B), 코로나19 관련 소비재(의료용품 등)의 3개 분야 ‘온라인 공동관’을 통해 자사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 바이어들이 기업별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개별관’ 페이지도 함께 지원되며, 기업들이 자사에 맞는 바이어를 검색하고 이메일을 발송하는 기능도 있다. 특히 스마트 안경을 착용한 통역원이 직접 방문, 해외 바이어들의 ‘아바타’역할을 하며 원활한 화상 상담을 돕는것이 특징이다. 해외 바이어들이 스마트 안경을 통해 제품과 담당자, 제조공정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음성 및 채팅기능을 활용해 실시간 수출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