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생명 볼모삼은 의사단체 집단행위 국민 동의 받을 수 없어

의사협회가 총파업을 시작한 가운데,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진, 이하 의기총)에서 의사단체의 집단 휴진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지난 26일 (사)대한안경사협회 대회의실에서 발표했다.
현재 의사단체가 주도하는 집단 휴진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보건의료대학(공공의대) 설립 등 주요 의료정책에 반대를 위한 총파업으로 26일부터 본격적인 돌입세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문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로 ‘2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번져가는 가운데 집단 휴진으로 인한 의료공백이 국민 건강에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의기총에서는 26일 오후 5시 (사)대한안경사협회 대회의실에서 8개 의료기사단체장 모임을 갖고 국민의 생명 볼모로 한 의사협회의 집단 휴진을 즉각 철회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자리에서 국민을 중심에 둔 합리적 정책 논의에 참여하라는 여론에 따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의료인의 자리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날 성명서에서는 의사들의 권리와 권한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조건으로 사회가 부여한 권한임을 언급하며 의사 파업은 명분과 정당성이 없다는 점을 꼬집었다.
또한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모두가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 자신들의 임무조자 망각한 채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주장 관철에만 매몰되어 국민 불안을 증폭시키는 의사단체의 집단 행위는 결코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없다며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이날 성명문을 낭독한 의기총 전병진 회장은 “우리 45만 의료기사들은 의료인에 비해 열악한 노동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위기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전문직으로서 정부와 함께 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엄중한 상황에서 보건의료인과 정부가 함께 지혜를 모아 공공보건의료 강화 등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보건의료 인력 관리를 위한 합리적인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보건의료 전달체계를 정상화하는 데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며 뜻을 전했다.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의사협회의 집단휴진을 즉각 철회하라!!

대한의사협회는 오늘(26일)부터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보건의료대학(공공의대) 설립 등 주요 의료정책을 놓고 이에 반대하는 집단휴진에 돌입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같은 보건의료현장의 일원인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총회원 50여만명)는 이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함께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수도권은 물론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이를 안정시키지 못하고 ‘2차 대유행’이 온다면 국가 경제의 파탄은 물론 국민의 생명에도 큰 위협이 된다. 이러한 가운데 의사단체가 주도하는 집단 휴진은 최악의 의료공백 상황을 낳게 될 것은 자명하다. 그럼에도 이를 방관하고 계속 진행을 한다면 의사단체들은 명분과 정당성 모두를 상실 할 것이다. 의사들의 권리와 권한은 신이 내려준 것이 아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을 전제로 사회가 부여한 권한이다. 감염병 대유행 시기에 환자의 생명마저 위협하며 벌이는 집단행동을 국민은 용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대해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회장 전병진)는 한뜻을 가지고 코로나19의 전쟁에서 승리와 국민의 건강 지킴이로서 역할을 무시하는 의사단체는 집단휴진을 즉각 철회하고 의료인 본연의 자리로 돌아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 건강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공공보건의료 시스템의 강화를 위해 합리적인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보건의료 전달체계를 정상화하는데 보건의료계와 함께 힘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다.

2020년 8월 26일?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