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안경원·을지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연구

안경사 국제학술대회는 (사)대한안경사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안경사를 위한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의 옵토메트리 단체와 상호교류를 통해 안경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 실질적 자질향상, 사회적인 인식 향상을 시키는 동시에 다채로운 강연으로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대해 학습하며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이론이 쏟아지는 학계의 흐름을 파악해 진정한 안보건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지난해 7월3일부터 4일까지 개최된 ‘제9회 안경사 국제학술대회’에 출품된 학술논문 공유를 통해 안경사 전문성을 강화해 보자.

행복한 안경원 조윤철 안경사와 을지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조윤철, 강중구, 임현성 연구팀은 ‘부모의 굴절이상에 따른 근시완화렌즈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부모의 근시정도에 따라 M.C. lens, MyoVison lens 그리고 Single Vision lens.를 착용한 그룹들이 각각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됐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의 한 안경원의 고객 중 2010년 1월에서 2016년 12월 사이에 방문한 7세에서 20세 사이 안질환이 없는 근시안 MyoVision 152안, MC lens 86안, Single Vision lens 270안을 대상으로 등가 구면도수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 자료는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의 1년간 평균값 변화를 SPSS ver18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각 그룹별로 처음 방문했을 때와 1년 후 재방문 했을 때의 그룹 내 차이를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비교하였고, 이후 One-Way ANOVA (Post Hoc: Bonferroni) 분석을 통해 사후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룹 간 비교에서는 MyoVision과 MC lens가 Single Vision보다 근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라 MyoVision과 MC lens의 근시 완화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부모 모두 굴절 이상도가 정상일 때는 MyoVision과 Single Vision lens간의 변화는 -0.35±0.05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값이 나타났다. 그룹간 비교에서는 MyoVision과 MC lens가 Single Vision보다 근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의 굴절이상도에 따라 MyoVision과 MC lens의 근시 완화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부모 모두 굴절 이상도가 정상일 때는 MyoVision과 Single Vision lens간의 변화는 -0.35±0.05D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값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각 그룹 내에서 MyoVision, MC lens 그리고 Single Vision 모두 근시를 완화시켜주는 기능에 있어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였으나 그룹간 비교에서는 MyoVision과 MC lens가 Single Vision보다 근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품자: 행복한 안경원 조윤철/ 을지대학교 대학원 안경광학과 조윤철, 강중구, 임현성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