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렌즈 교육팀, 안경원 매출 올리는 첨병 역할 자처… 임상사례 전수

고부가가치의 기능성 제품은 안경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성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고객을 이해시키지도, 만족감을 제공하지도 못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안경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가 안경업계 성장의 첫 걸음으로 강조되고 있다. 안경사 전문성 업그레이드는 기능성렌즈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필수조건인 동시에 이를 통해 안경원 매출 향상과 안경시장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다.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안경사 교육이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안경업계의 미래로 여겨지고 있는 지금, 안경사의 전문성 확보는 안경제품의 고부가가치 판매 확대는 물론 고객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경원의 성공적인 운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안경사의 전문가적 자질과 능력 업그레이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안경계에서 도태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교육 강화를 통한 전문성 확보가 생존과 직결되고 있는 것이다. 안경사의 전문성을 담보하고 있는 안경렌즈 기업의 교육팀의 활동을 소개한다.


호야렌즈 교육팀

외부 교육 비대면으로 전면 전환, 웹세미나 형태로 안경사 만나

호야렌즈 교육팀 업무 중 가장 크게 변한 것은 크게 내부 사원교육과 외부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우선 언택트시대의 흐름에 맞춰 영업부 등 커머셜팀의 활동이 제한적이라는 것에 포인트를 두고 내부 내실을 다지는 기간으로 활용했다. 기초 광학, 제품 고유의 기술, 안경원 실무에서 활용되는 툴 등 몇 가지 파트를 나눠 일주일 2회 기준으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진행했다. 지속적인 교육과 퀴즈, 실습 등을 통해 내부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실제로 다양한 측면에서 영업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다는 내부평을 받을 수 있었다.
두번째로 외부 교육은 자연스럽게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현재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신제품 누진다초점 제품인 발란시스 KR 런칭 세미나를 웨비나 형태로 서울, 경기, 대전, 광주 등 각 지역별로 진행했다. 이런 활동들을 시작으로 2021년도 교육은 온라인 교육을 강화한 포트폴리오로 진행될 예정이다. 어려운 시기에 안경원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습, 체험툴 활용 등의 실무적인 교육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업계의 상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에실로코리아 교육팀

TIVA 교육센터 온라인 스튜디오로 변신해 교육 진행

에실로 교육팀은 올해 1월 TIVA 교육센터 오픈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본격적으로 실무,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시작했다. 2월 말 COVID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대면 교육이 잠정 중단된 후, 교육장을 온라인 스튜디오로 변신하여 안경사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 콘텐츠는 기초 검안부터 제품, 피팅, 클레임 해결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현재까지 6천명이 넘는 안경사가 온라인 교육을 이수했다. 위드-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2021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방식을 적절히 배분해,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실무 중심의 판매 기법, 검안 노하우를 전달하고, 안경원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차별화된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데코비전 교육팀

유튜브 통한 자료 배포 전화로 포인트 교육

데코비젼 교육팀은 안경사들과 소비자에게 혹시 모를 피해가 가지 않도록 대면 교육을 자제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 맞게 데코비전은 유튜브 웹을 통한 자료 배포와 전화상으로 포인트 교육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이 꼭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에는 마스크 착용과 소독에 신경써서 최소한에 인원으로 5인 이하의 소규모로 단시간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담당 영업사원을 통해 사전 예약하여 진행하실 수 있다. 데코비젼측은 “매일 확진자가 새로 나오고 있고 방역의 관점에서 아직 원활한 만남이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양해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탑글라스 교육팀

3세대 렌즈 선두주자 ‘레드컷’ 교육 영상이 핫해

기능성 전문 안경렌즈제조사 ㈜탑글라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협력안경원에 자체 제작한 교육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각종 유해광선 차단으로 시장에서 큰 주목받고 있는 3세대 렌즈 선두주자 ‘레드컷’ 교육 영상이 핫하다.
안경사들이 최대한 쉽게 이해 및 일선 영업현장에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상의 소재를 예로 들며 근적외선에 대한 이해, 좋은 근적외선 차단렌즈 선택 기준 그리고 고객 판매 포인트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러닝타임도 출퇴근 및 휴식 시간에 부담 없이 볼 수 있도록 10분 내외로 구성됐다. ㈜탑글라스는 후속 교육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현재 레드컷 교육영상의 경우 안경사들의 폭발적 반응으로 내방고객 맞춤형으로 재편집해 요청한 협력안경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이스 교육팀

제품 편·실전 편 나눠 온라인 세미나 교육 진행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교육 및 상담 또한 대면 방식에서 디지털로 전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자이스는 신제품 출시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안경사와 안경원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 제품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제품 편과 실전 편을 동영상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이다.
동영상은 11월부터 2주 간격으로 시리즈로 자이스 안경원 포털 사이트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제품 편에서는 다양한 렌즈 포트폴리오 별 특징을 소개하고 소비자 상담 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주로 안내하고 실전편에서는 실제 임상 사례를 기반으로 문진 및 검사 프로세스를 통해 처방한 자이스 렌즈 솔루션의 혜택을 알 수 있다.


소모렌즈 교육팀

유해광선 차단렌즈에 대한 교육 콘텐츠 집중적으로 강화

소모비전 교육팀은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인해 디지털 기기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안정피로 완화 렌즈, 오피스 렌즈 및 디지털 기기에 최적화된 유해광선 차단렌즈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오피스 렌즈 처방시, 고객의 주 작업거리, 실내 작업 환경에 따른 타입 선택이 굉장히 중요하며, 시선의 위치에 따른 대략적인 도수 분포를 고객에게 시험테(TR 안경테)를 통해 미리 경험시켰을 때,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lue Cut 코팅, 로덴스톡의 pro 410, IR+렌즈 및 닥터소모의 UVR 옵션 적용은 디지털 기기에서 많이 발생하는 청색광(Blue light)을 집중적으로 차단해 눈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완화시켜 기능성 안경렌즈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주는 옵션이다.
소모비전 교육팀은 오피스렌즈 및 기능성 안경렌즈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고 편안한 시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경사들의 문의 사항에 대해 즉각적으로 답변하여 올바른 상담 및 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경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