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한 끗 차이를 경험하게 하는 라이프스타일3”

울산광역시 중심가에 위치한 롯데 백화점안에 입점된 아이언스 안경원은 10년간 같은 자리에서 고객과 신뢰를 쌓아 온 안경원이다. 다양한 고객에게 친절한 상담으로 정평이 난 아이언스 안경원에서 프리미엄 누진 판매가 많이 이루어 지고 있어 백성학 원정을 만나 노하우를 물어봤다.

-짧은 기간동안 프리미엄 누진 제품인 호야 라이프스타일3를 많이 판매했다고 들었다. 아이언스에서 본 라이프스타일 3의 장점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3의 가장 큰 장점은 3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세가지 디자인과, 시선에 맞게 정교해진 누진대 그리고 좌, 우 도수 차이로 인한 근거리의 불편함을 해소해 두 눈에 맞출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그리고 안경사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인디비주얼 제품은 고객의 얼굴과 안경착용 습관에 완벽하게 맞춰줄 수 있다. 이런 장점이 고객 만족이 되어 안경원과의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고, 처음 착용자, 기존 착용자 모두 적응이 빠르게 잘 되어서 안경사 입장에서도 믿고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런 장점을 고객들이 느끼실 수 있나?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디자인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고객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좌, 우 도수 차이로 인한 불편함은 실내 생활이 많아진 시대에서는 중근 거리 작업 시 안정피로가 쌓여 고객별로 각기 다른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착용하신 고객의 피드백 중에 예전에 착용한 누진 다초점렌즈는 컴퓨터 작업 시 잘 보기 위해 고개를 들거나, 허리를 구부리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 제품은 그럴 필요없이 편하네요라고 말해주실 만큼 제품의 장점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제품을 추천하시는 고객은 어떤 유형인가?
“모든 분야가 그렇듯 고객들의 니즈는 세분화되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안경원을 방문하시는 고객들도 이런 세분화 다양화 속에 나만을 위한 제품을 찾아서 방문하고 계시기에 이런 분들께 기본적으로 추천을 해 드리고, 누진 다초점렌즈 적응성에 편견이 있으신 분들과 좌, 우 도수차이로 인한 균형이 깨진 고객분들께 추천을 해 드리고 있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판매가 가능하였던 비결이 무엇인가?
“정밀한 검사와 문진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와 연령에 맞게 단계를 잘 밟아 가실 수 있도록 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비결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디자인 선택이 가능한 점과 촘촘해진 누진대로 고객 시선 이동 습관과 기존 장용이력을 바탕으로 추천해 드릴 수 있었던 것, 좌, 우 도수 차이로 인한 근거리 불편함 해소가 두번째 비결이었던 것 같다. 라이프스타일3 인디비주얼의 경우, 고객의 개인 맞춤정보가 반영되는 제품인데 스탠다드 제품과 비교하여 한 끗 차이라고 생각한다. 이 한 끗 차이를 위해서, 안경사의 노하우와 다양한 기술이 접목이 된다. 좋은 제품과 안경사의 디테일한 기술이 접목되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게 세 번째 비결이 아닌가 싶다.”

-라이프스타일3 판매 후 가장 인상 깊은 고객이 있다면?
기존에 호야의 라이프스타일 V+를 착용하시다가 교체주기가 되어 매장에 방문하셨는데, 도수의 변화는 없으셨고, 기존에 착용하셨던 테에 렌즈만 교체하길 원하시는 상황이었다. 고객님의 연령과 기존 장용 이력을 고려하여, 디자인 타입에 대한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기에 라이프스타일3을 추천해 드렸다. 안경원과 실생활의 착용 환경(밝은 조명으로 인한동공크기 및 제한된 거리와 정적인 시야 등)이 다르다 보니 안경원 내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이셔도 실제 생활에서는 만족도가 떨어지실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 고객께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이질감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너무 좋은 제품이라고 나중에 매장에 재방문하셔서 말씀을 주셨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