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별 맞춤식 컨설팅 관리 통해 안경원 역량 강화해

시스템 위탁 보증금제로 안경원 매입과 재고 부담 최소화 주력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의 시대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기호가 다양해지는 시대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일대일 고객 맞춤 서비스는 앞으로더 점점 더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프랜차이즈 안경 기업들 역시 가맹점 고객의 다양한 기호나 니즈를 파악, 맞춤 서비스로 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중 국내 안경업계에서 발빠르게 맞춤식 컨설팅 관리를 통해 가맹점들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는 지니스안경체인만의 성공 비법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컨설팅의 교본 같은 TV 프로그램이 있다. SBS에서 방영하는 ‘백종원의 골목식당’이다.
현재 국내 전체 자영업 중 폐업 업종 1위가 ‘식당’이다. 하루 평균 3000명이 식당을 시작하고, 2000명이 식당을 폐업한다고 한다. 모든 식당은 나름의 걱정과 문제를 갖고 있다. 천 개의 가게가 있다면, 천 개의 상황이 있다. 골목식당 프로그램의 주 콘셉트는 요식업 전문가인 백종원 대표가 각 식당의 문제 케이스를 찾아내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서 식당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힘을 준다.
 상황에 맞게 적재적소 원포인트 레슨을 받고 솔루션을 제공 받는 식당들은 손님들이 재기를 하거나 문전성시를 이룬다. 물론 방송의 힘도 어느정도 있겠지만.
백종원의 골목 식당처럼 국내 안경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가맹점들을 맞춤형으로 컨설팅을 설계하는 업체가 바로 지니스안경체인이다.
지니스안경체인은 가맹점 안경원의 매출, 손님 객수 분석을 통한 가맹점 안경원별 맞춤식 컨설팅을 하는 체인본부로 유명하다.
특히 안경원 매장에서 팔리는 상세 개별 품목 성장률까지 확인이 가능한 전국단위 성과분석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 가맹 안경원 성장을 위한 세부 타깃 설정으로 인한 피드백까지 가능해 개개 가맹점 컨설팅에 상당히 용이하다.
또 본사에서 담당자가 분기별로 최소 1회 이상 가맹 안경원을 방문해 점검하고 맞춤형 컨설팅과 교육,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현장방문 컨설팅 역시 진행중이다.
지니스안경체인 관계자는 “전국의 다양한 가맹점 상황에 적합한 맞춤 컨설팅을 통해 안전문가에서 안경원 경영 전문가로서 능력을 갖춘 가맹점 대표님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한 단계 더 도약함으로써 지니스 안경원의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향후에 시작하는 가맹점과 오랜 업력의 가맹점 등 안경원 매출을 더욱 성장시키고자 하는 가맹점에 대한 더욱더 다양한 컨설팅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다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니스안경체인이 가맹점들에게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시스템 위탁 보증금제’다. 지니스안경체인의 강점 중 하나로 가맹 안경원의 매입 및 재고 부담을 최소화 시킨다는 점이다.
지니스안경체인 관계자는 위탁 보증금제는 가맹점주와 고객, 협력사가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이라고 극찬했다. 가맹점주의 입장에서는 재고 리스크가 없는 제품 보유가 가능하다. 안경원 내방 고객 역시 부담없는 가격으로 물건 구매가 이뤄진다.
지니스안경체인의 수많은 협력사들은 매주 전국 지니스 안경원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즉 데이터로 영업사원의 현장방문 필요없이 제품의 자동 발주 및 생산 유무를 결정할 수 있는 점이 큰 메리트다. 여기에 매월 결재 예상 금액이 파악 가능해 기업을 운영하기가 한층 수월해진다.
현재 지니스안경체인 본부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위탁보증제 품목으로는 안경테의 경우 최대 12,000,000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다. 안경렌즈는 최대 8,000,000원, 그리고 콘택트렌즈는 최대 8,000,000원 정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바코드라벨 프린터기, 카드단말기, 바코드스캐너 등 전산장비의 경우 무상임대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