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가공량·사이즈·편리성·비용 안성맞춤… 6월말까지 준비해야

지난 2019년 10월 공포된 물환경보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에 의거해 2021년 6월30일까지 전국 안경원은 안경렌즈의 폐수(슬러지)를 처리하는 정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최근 환경부가 안경원 렌즈 연마폐수 유해물질 적용대상을 8개 물질로 한정하고, 당초 10㎛였던 부직포 공극크기 기준을 삭제한 ‘물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지난 5일 입법예고했지만, 오는 7월1일부터 안경원들은 물환경보전법에 적용을 받는다. 현재 안경업계에는 초창기 환경부에서 제시한 기준을 충족하는 다양한 슬러지 여과기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위해 각사에서 개발·출시하고 있는 여과기를 한데 모아 특장점을 소개해 안경사들의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코너를 마련했다.


■ 안경렌즈 가공만 3만개 이상 검증된 장치
  로덱 ‘오클로’

오클로는 국내에서 사용 중인 대부분의 옥습기를 대상으로 실험을 마친 상태이며, 안경렌즈 가공만 3만개 이상을 실험한 검증된 장치이다. 1, 2차 필터를 통해 플라스틱 슬러지는 필터링하고, 정화된 물은 계속하여 순환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자사의 소포제(AF-20)가 잡아주며, RDS-20(탈취기, 별매품)을 통하여 더욱 확실한 탈취 효과까지 가능하다. 필터링된 슬러지는 로덱이 자체 개발한 응고제(AP-20)를 통해 고체화하여 종량제봉투로 간단히 폐기처리가 가능하다. 이번에 추가, 개선된 노즐 분사장치로 인해 발생하는 거품을 제거함으로써 깨끗한 외관 상태를 유지하는 동시에 연속가공이 가능하다.

㈜로덱 문의 043)274-2520


■ 이중 여과장치 처리 가성비 甲
   ‘울트라 여과기’

‘울트라여과기’는 1차 10~20㎛ 부직포, 2차 1㎛ 필터로 완벽한 이중 여과 기능을 자랑하는 ‘울트라 여과기’는 스테인리스 외관으로 부직포만 교체하면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의 여과기다. ‘울트라여과기’는 현재 KC마크, 부직포 시험성적서와 50가지 수질검사 성적서를 인증 받은 특허출원 제품으로 현재 안경시장에 선보인 제품 중 최고 가성비를 자랑하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특수 부직포로 자연 배수함으로써 연속해서 렌즈를 연마할 수 있다는 점이다. A/S는 첫 구매시 2년동안 무상으로 처리해 준다.

울트라여과기 문의 02)973-5700


■ 소모품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여과장치
  아이미광학 ‘에코원’

에코원은 소모품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국가에서 지장한 기준치 이상을 반영구적으로 편리하게 정화한다. 또 에코원은 첨단 특수 필터방식이어서 수질 기준을 청정지역 수준으로 맞췄고, 이는 관련법이 강화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다.
안경원에서 장기적으로 사용하기에 편리성이나 가격 면에서 오히려 저렴하다. 사용하는 시간을 따져도 에코원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도 가장 합리적이다.

아이미광학 문의 02)774-4477

 

 


■ 슬러지 상태 석회화해 폐기 쉬운
  신일광학 ‘에실로 여과장치’

에실로 여과장치 ‘ESSILOR LSF-2021’은 물공급 방식의 순환형 모델이다. 1단계 자연여과식, 2단계 탈수여과식, 3단계 가압 여과식을 이용한 3단계 필터를 적용한다. 또 동작 시간에 따른 필터 교환시기 알림기능이 있다. 손쉬운 필터 교체 및 폐기가 장점이다. 여기에 옥습기 사이즈에 맞춘 소형화 설계로 안경원 안성맞춤 제품이다. 제품에는 수위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물 부족 및 과다가 확인 가능하며, 물 펌프 이상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옥습기 전문 회사 신일광학에서 제작을 했기 때문에 무상 A/S 2년으로 안경사들은 믿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신일광학 문의 02)752-2325

 

 

 


■ 10년동안 검증된 폐수 정화기
  아이미광학 ‘예다미’

청소가 필요없는 장비 예다미는 지난 10년 동안 안경업계에서 검증된 안경원 폐수정화기다. 안경업계 슬러지 여과기 시조격인 제품이다.
예다미는 정화기 물을 재사용하기 때문에 절수효과를 볼 수 있고 이는 안경원 재무에 도움으로 이어진다.
현재 현장에서 사용되는 옥습기에서 렌즈를 깍을 때 약 15리터의 물이 사용되지만, 예다미는 계속 물을 재사용을 하기 때문에 내실경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필터 교환방식의 예다미는 옥습기 폐수를 정화시킴으로써 수자원을 보호하는데 일조한다. 
예다미 문의 010-9662-6898

 

 


■ 無방류 無필터 無약품
   옵투협동조합 ‘에코마스터’

세계 최초 친환경 안경연마 폐수처리 장치‘ 타이틀로 안경인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옵투협조합의 ‘에코마스터’. 에코마스터 수처리시스템은 안경렌즈 연마폐수의 특정수질 유해물질 및 미세 플라스틱을 배출하지 않는다. 물재생 자원 순환시스템이 장착된 세계 유일의 친환경 특허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장점으로 안경렌즈 연마폐수 발생 ZERO, 약품 및 필터 교체 등 수처레 관련 비용 ZERO, 전 브랜드 자동옥습기 호환 가능, 전자동 원터치 제어가 장점이다. 그리고 안경렌즈 연속 무제한 가공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옵투협동조합 문의 053)428-0011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