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입사 안경사 교육·가맹점별 맞춤식 컨설팅 호응도 높아

국내 체인업체 성공 DNA만 뽑아 지니스안경체인에 이식

최근 다양한 종류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그 어느 때보다 가맹점 교육과 컨설팅에 적극적이다. 국내 안경 프랜차이즈 기업들 역시 교육과 컨설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교육과 컨설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가맹점에 ‘전문성’을 주입시키기 위함이다. 특히나 안경 프랜차이즈의 경우 전문성을 기르지 못하면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고, 가맹점들의 매출 역시 하락의 길을 걷게 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안경원 가맹을 고민하고 있는 안경원들은 꾸준한 교육과 관리, 사후 처리 등을 통해 스스로 독립적으로 우수하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다른 교육과 컨설팅으로 가맹점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 지니스안경체인만의 성공 비법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국내 안경 프랜차이즈 신성 기업인 지니스안경체인은 ‘교육’과 ‘컨설팅’으로 프랜차이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니스안경체인은 천편일률적인 시스템이 자리잡고 있는 안경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급성장한 데는 교육의 힘이 크다.
현재 지니스안경체인 교육 파트는 신규 입사 안경사들을 위한 교육원을 운영중에 있다. 3일 동안 지니스안경체인 본사 소재의 교육장에서 최신식 포롭터와 2:1 전산 장비를 활용해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업무괴리를 최소화 하면서 바로 적응할 수 있게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여기에 예비가맹점주 교육과 본사 직원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안경원 기타 운영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교육자료를 배포하는 등 교육에 힘쓰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단순한 기술과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가맹점주와 파트너십을 발휘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다.
지니스안경체인 본사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브랜드 교육, 제품 교육, 서비스 교육과 매장 운영 교육이라는 프로세스를 거친다. 특히 지니스안경체인 본사는 항상 기본 교육에 앞서 국내 안경업계 현시점에 대한 상황과 현재 안경사들의 입지에 대한 논의를 통해 본인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교육을 시작한다. 이후 기본적인 예비, 기초 검사법 교육, 매개변수 측정 교육, PB누진렌즈 교육, 기능성렌즈 판매 교육, 성공사례 공유를 통한 판매 독려 및 실습과 평가를 통한 단계적 미션을 부여해 진행한다.
또 본사 지원으로는 기본 숙소와 식사 제공으로 교육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며, 이후 가맹점별 맞춤식 컨설팅 관리를 하기 때문에 호응도가 매우 높다.
지니스안경체인은 가맹점의 경우 경영진단을 진행한다. 가맹점 경영진단은 가맹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손익분석을 비롯한 경영 전반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가맹점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안경원 운영에서 마케팅까지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매출향상 방안 등에 대한 추가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가맹점주 의식향상 교육도 병행한다. 지니스안경체인은 가맹사업을 교육사업으로 지칭할 만큼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니스안경체인 본사는 정기적인 가맹점주 교육을 통해서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열정과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교육을 통해서 가맹점 매출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전문성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국내 안경시장에서 괄목할 만하게 성장한 유수 프랜차이즈 안경기업들의 성공 케이스를 분석해 벤칭마킹을 한다. 각각의 업체들의 성공 포인트를 포착해 지니스안경체인으로 이식한다. 즉 국내 성공 안경 프랜차이즈 회사들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접목해 시스템 기반 가맹점별 목표 설정 및 달성 유무를 통한 추가적 관리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