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문턱 낮춘 새로운 패러다임… 무인솔루션 대중화 선도기업

㈜아이블랭크 24시 무인안경원이 국내 안경업계 안경원 구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승승장구 중이다. 아이블랭크 24시 무인안경원은 가맹본부 설립 후 가맹 상담을 시작한지 한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하루 평균 20여개 업체와 상담이 이뤄질 정도로 무인안경원의 관심이 대단하다. 현재 가맹 상담 3주 만에 4건의 계약이 체결 완료돼 오는 2021년 9월부터 10월까지 4개점 오픈이 확정됐다.
최근 오픈한 아이블랭크 일산점에 경우, 일반 안경원 동일조건(평수·인원·상권 등)기준에 4~5배 정도의 매출이 발생 되고 있다. 안경 전문가들은 아이블랭크에 성장 가능성 이유에 대해 ‘저가 할인 정책을 통한 소비자 유입이 아닌 점’, ‘무도수 기능성 렌즈를 포함한 안경테 매출과 선글라스 매출 비중이 높은 편’, ‘목적 구매자만이 아닌, 유동성 고객의 방문 비중이 매우 높다’라는 점을 꼽았다. 결국 소비자의 안경원 문턱을 낮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점이 향후 성장의 가능성의 비결이라고 입을 모았다.
무인안경원 오픈을 고민하고 있는 안경사들에게 아이블랭크 관계자는 “무인함 솔루션 개발 및 제작 기간이 매장별 최소 90일 이상 걸린다. 안경원 매장 내부 사이즈에 맞춰 커스텀 제작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매장 확정 후 60~90일 이상 소요된다. 그래서 일반 안경원 오픈 준비 기간보다 60일 이상 더 걸리는 점을 고려해 오픈을 준비해야 한다”며 “또한 가맹점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상담만으로 가맹계약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예비 가맹점주들이 공통적이고 겹치는 희망지역이 있지만, 내부 프로세스상 확실한 상권 보호 기준으로 가맹 상담 후 본사 상권 조사팀의 확정 완료 후 계약체결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 오픈까지 다소 기간이 걸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아이블랭크 ‘24시 무인 안경점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BM 특허가 등록완료 됐다. BM특허 특성상 시장의 독과점의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아이블랭크 관계자는 “동종의 업계 관계자들과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연대할 계획이며, 열린 자세로 안경업계를 위해 헌신하겠다. 현재도 업계 일부 기업들과 MOU 체결 과정에 있다. 2021년 하반기 가맹점들이 순차적 오픈하고 2022년 상반기에 안경업계에 무인솔루션은 대중화된 프로세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