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랩 안경원(부천 상동 홈플러스점) - 최용운 안경사

40대 노안 콘택트렌즈 착용 포기자 다시금 고객으로 회귀

한국존슨앤드존슨 아큐브가 국내 최초로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진행하며 멀티포컬 시장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는 멀티포컬의 시장 가능성과 피팅에 대한 의지를 갖고 안경사가 자발적으로 신청해 안경원에서 진행되는 이론과 실전이 결합된 종합 교육프로그램이다.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 시행 안경원 아프리카랩 안경원 부천상동홈플러스점은 오픈한 지 1년여가 갓 지난 신규매장으로, 기존에 멀티포컬 판매 자체가 없었던 상황에서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 매장이다. 아프리카랩 부천상동홈플러스점 최용운 원장을 만나 ‘멀티포컬 피팅데이’ 전과 후 변화된 모습에 대해 들어봤다.


Q 직접 경험한 ‘멀티포컬 피팅데이’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A “‘멀티포컬 렌즈’ 피팅과 판매에 대한 매뉴얼이 확립됐다는 점이다. 아큐브 교육팀에서 파트너 안경사를 파견해 1대1 컨설팅으로 고객 방문부터 멀티포컬 피팅, 판매까지 전 과정에 대한 매뉴얼을 교육해 주었고, 피팅 절차를 정확하게 알려주어 ‘멀티포컬’ 피팅에 대한 정답을 제시받은 것 같았다. 또한 판매를 하면서 ‘멀티포컬’ 피팅, 판매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Q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 이후 본인이 체감하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A “먼저 ‘멀티포컬 렌즈’ 판매 자체가 이루어진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또한 나 스스로도 ‘멀티포컬 렌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변화했다. 솔직히 전에는 멀티포컬 자체에 대해 반신반의 했던 것도 사실이나 ‘멀티포컬 피팅데이’를 통해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써볼테면 써봐라’라는 느낌이었다면, 이제는 ‘써보시면 좋겠다’로 나의 인식도 변화했다.”

Q ‘멀티포컬 피팅데이’ 중 기억에 남는 고객 응대 사례가 있다면?
A “따님 제품을 구매하러 오셨다가, 멀티포컬렌즈 시험 피팅 후 본인이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었다. 해당 고객님은 노안 때문에 콘택트렌즈 착용을 포기하셨던 분이셨다. 기존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멀리도 안보이고, 가까이도 안보이는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콘택트렌즈 착용 자체를 포기하려 하시다가 이번에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에 멀티포컬에 대해 알고 다시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시게 된 케이스였다.”

Q ‘멀티포컬 피팅데이’ 경험을 바탕으로 멀티포컬 렌즈 판매시 추천할만한 팁이 있다면?
A “이번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에는 홍보물 등에 ‘멀티포컬’ 렌즈가 아닌 ‘다초점 콘택트렌즈’라고 명시된 점이 인상적이었다. ‘멀티포컬’이라는 단어는 생소한데, 누진 안경을 많이 착용하셔서 ‘다초점’이라는 단어는 익숙하다 보니 ‘다초점 콘택트렌즈’라는 명칭이 소비자분들에게 더 와닿는 듯 했다.”

Q ‘멀티포컬 렌즈’ 시장의 성장성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A “장기적으로 멀티포컬 시장이 성장할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멀티포컬 렌즈’가 출시된 지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신제품으로 인식하는 고객분들이 대부분이다. 40대가 넘어서면서부터 콘택트렌즈 착용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멀티포컬 렌즈는 포기하지 않을 대안이 될 것으로 본다. 보이는 것을 포기하던 분들은 ‘멀티포컬’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 상황이다. 기대치가 낮은 상황에서 ‘멀티포컬 렌즈’ 착용 시 장점이 더 크게 부각되어 만족도도 더 높게 나타나는 듯 하다.”

Q ‘아큐브 멀티포컬 피팅데이’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나?
A “‘이미 잘하고 있다는 생각하시는 분들, 잘 할 수 있지만 멀티포컬을 추천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제가 그랬던 것 같다. 당연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추천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을 계기로 그러한 생각이 많이 변한듯하다. 피팅데이가 적극적인 판매를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