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장 삭발식 등, 5만 안경사의 단결된 힘과 강력한 의지 표출해

(사)대한안경사협회(협회장 김종석)가 지난 1일 오전 10시 세종시 기획재정부 앞에서 ‘안경 온라인 판매 정책을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5만 안경사의 목소리를 담아 정부의 각성을 촉구하고, 안경 온라인 판매 추진 정책을 즉각 폐기할 것을 강력히 외쳤다. 현재 안경은 의료기사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국가면허를 취득한 안보건 전문가인 안경사가 있는 안경원에서만 판매가 가능하다. 이는 국민의 건강 증진과 시력 보건의 향상을 위해 제정된 법이다. 그러나 최근 기획재정부는 실증특례를 통해 가상 피팅 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한걸음 모델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력을 보정하는 안경은 규제 완화나 경제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되는 특수한 전문 영역이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관련 전문가들 역시 해당 정책은 국민의 눈 건강에 위해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대한안과의사회와 대한안과학회에서도 국민건강권 차원에서 해당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정부는 그 어떤 것과도 비교 불가한 국민의 눈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안경 온라인 판매는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출해낼 혁신 기술이 아니며, 고용창출과도 무관하다. 오히려 안보건 전문가이자 소상공인 자영업자인 기존 5만 안경사들의 대다수가 일자리를 잃게 되는 졸속 행정에 불과하다는 것이 안경인들의 의견이다.

김종석 협회장, 집회 도중 삭발식 단행
“국민 안보건 보호 30만 안경가족 생존권 지키겠다”

이에 5만 안경사를 대표하는 (사)대한안경사협회는 이번 집회를 통해 정부의 안경 온라인 판매 추진 정책이 국민의 눈 건강에 중대한 위협이며, 국민의 안보건 보호를 위해 안경은 안경원에서 안보건 전문가인 안경사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력하게 전달했다. 또한 정부의 정책 폐기를 위해 가능한 모든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특히 김종석 협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정부의 안경 온라인 판매 정책 추진은 보건의료 전문분야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전형적인 탁상공론”이라며, “정부가 앞장서서 특정 업체의 이윤 추구와 국민의 눈건강을 맞바꾸려 하고 있다. 일개 업체의 검증도 되지 않은 내용으로 국민의 눈을 시험대상으로 삼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이는 국민의 신체를 다루는 매우 중요한 전문분야의 전문성을 일개 업체의 이익과 바꿀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졸속 정책”이라고 비판하며 “이에 우리는 5만 안경사의 분노와 결의의 뜻을 담아 이 자리에 모여 안경 온라인 판매 정책 추진을 폐기할 것을 크게 외친다”고 선언했다. 집회 현장에서 김종석 협회장은 삭발을 통해 국민의 안보건 보호와 30만 안경가족의 생존권을 지켜내겠다는 강력한 항의와 투쟁의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민훈홍 비상대책위원장이 보건의료환경을 무너뜨리고 국민 눈건강을 파괴하는 졸속 정책에 대한 안경사의 입장과 정부에 고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집회 참여자들과 함께 시위구호를 제창했다. 이어 생업을 내려놓고 전국 각지에서 참여한 안경사들의 자유발언이 앞 다퉈 이뤄졌으며, 양우혁 비상대책위원장이 해당 정책에 결사반대하고 업권수호와 대정부 결사 투쟁의 결의를 다지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집회 행사를 마무리하며 김종석 협회장은 “안보건 전문분야의 소중함과 가치가 무시되는 정책 추진은 강한 저항만 불러올 것이다. 안경사의 전문성도 절대 무시되어서는 안 되며, 국민의 소중한 눈은 함부로 취급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에 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결사반대하며, 정부에 즉각적인 정책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국민의 눈건강과 보건의료 환경을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집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감안해 참석인원 모두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했으며, 집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질서정연한 자세로 진행됐다. 앞으로도 (사)대한안경사협회는 정부의 정책 폐기와 안보건 환경의 향상을 위해 가능한 모든 투쟁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