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권 수호라는 대전제하에 같은 입장에 서

정부의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 허용 정책으로 인해 전국 안경사들의 분노의 수위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과의사회도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를 우려해 주목된다.
현재 안경계는 지난달 9일 기획재정부발 ‘한걸음 모델’을 통한 규제 완화 추진 내용에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 허용’ 정책이 등장하고 나서 연일 안경사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7월1일에는 (사)대한안경사협회가 정부의 ‘한걸음 모델’을 통한 규제 완화 추진 내용에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 허용’ 정책이 포함된 것에 반대하는 집회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열었으며, 이날 김종석 협회장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 반대 투쟁을 결의하며, 삭발식을 감행한바 있다. 또한 각 시도지부 안경사회에서도 청와대, 국회 1인 시위와 지역 국회의원을 방문하는 등 결사 항쟁을 위해 전력투구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그간 보이지 않는 경쟁관계로 종종 대립각을 세워왔던 안과의사회까지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에 반대하는 의견을 피력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대한안과학회와 대한안과의사회는 ‘도수 안경의 온라인 판매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부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2019년 논란 때와 동일한 입장이다.
대한안과학회와 대한안과의사회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안경은 안경사 손을 거쳐 직접 맞추고 문제가 있는지 보고 정확한 교정 이후에 활용해야 한다”며 “단순히 안경이라는 물건만 배달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구체적으로 안경 처방전에 도수를 환자가 입력을 할 때 오기입 할 수 있고 대충 입력할 수 있다”며 “안경이 단순히 시력 개선뿐만이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오차가 있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어린이는 시력이 계속 변하는데 이에 대한 셀프 처방은 시력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다초점 렌즈도 전문가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앞서 안과의사들과 (사)대한안경사협회는 ‘안경사 단독법’ 제정 과정에서 대립각을 세운 바 있으나, 이번에 국민 건강권 수호라는 대전제하에 이번 정책에는 같은 입장에 선 것으로 추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