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에게 도움 주는 프로젝트 결과물이 TOPCLEAN”

탑클래스안경체인은 빠르게 성장해서 몸집을 키우기보다 오랜시간 준비해서 오픈할 만큼 매장 한 곳 한 곳에 정성을 쏟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워낙 대형규모의 매장이 콘셉트이고 본사에서 지원하는 부분이 적지 않은 만큼 가맹사업을 시작한지 2년여동안 전국에 10여 곳의 가맹점이 둥지를 틀었다. 특히 탑클래스안경체인 김도경 대표는 더 좋은 PB제품을 도입하고 원활한 재고관리를 위해 창고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등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최근에 물환경보전법 시행에 따라 연마폐수 배출을 위한 TOP-CLEAN(옥습기 슬러지 정화기기)개발에 성공했다. 김도경 대표를 만나 안경원에는 어떻게 보급할 계획인지에 대해 들어봤다.


-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물환경보전법과 관련, 안경원에서 연마폐수를 수월하게 버릴 수 있도록 정화기기를 개발했다고 들었다. 제품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첫 번째로 본사가 개발한 탑클린 기기는 직수와 순환 등 두 가지 기능이 모두 설계돼 있다. 안경원 컨디션과 원장님의 니즈에 따라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정화 기능이다. 자체 개발한 필터와 스탠다드 필터, 약품까지 환경부가 요구하는 요건 그 이상으로 정화기능을 갖췄다. 세 번째로는 매장 규모가 작은 곳에서도 자리를 차지하는 일이 없도록 가로, 세로, 높이가 400mmx400mmx450mm 정도의 사이즈로 맞췄다. 네 번째로는 유지보수비용이 들지 않는다. 일본에서 수입해온 원자재로 필터를 개발했는데 이 필터가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래서 별다른 교체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리고 최대한 안경사 선생님들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나 불편함을 없앴다. 약 20L의 물을 10초 안에 주입시켜도 물과 거품이 넘치지 않는다. 제품의 모든 소재를 최고급 스테인레스로 제작해 녹이 스는 것을 예방하고 있다. 특히 센서로 자동화작업이 가능한 부분을 강조하고 싶다. 예를 들어 안경원에서 200조 작업으로 설정해놓으면 200조 작업이 끝난 뒤 정화기기 센서가 이를 알려준다. 그럼 필터를 빼서 함께 제공되는 스탠드에 걸어놓으면 30초 이내로 슬러지가 배출된다. 그 동안에는 추가로 증정되는 필터를 끼워 놓으면 돼서 대기 시간이 필요없다.”

- 현재 전국의 안경원이 오폐수에 민감한 만큼 관리비용이 최소화되는 정화기기 개발은 희소식이다. 정화기기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
“안경사로 근무하기 전 삼성중공업에서 전장 설계일을 한 적이 있다. 그때 배운 설계 지식으로 도면을 그려 평소에 친분이 두터운 포스코 밴더사 대표님을 찾아갔다. 그때가 올해 1월이었는데 그때 당시 다가오는 7월부터 법이 시행되니 시간이 많지 않다. 안경원에 홍보하고 배포하려면 최대한 빨리 정화기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없겠냐고 읍소한 덕에 단기간임에도 좋은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 탑클래스 가맹점은 탑클린 정화기기가 무료 지원인 것으로 알고 있다. 비 가맹점은 유료 배포이지만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수익이 나나?
“정화기기로 수익이 생겨야 더 많은 기기를 제작해서 배포하는데 사실 요즘 안경원이 모두 어렵다. 코로나에 불황까지 겹치다보니 이를 통해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분명 회사 내부에서도 반발이 심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던 중 저희 가맹점을 제외한 일반 안경원에 무료로 지원해드릴 방법으로 PB 안경렌즈 사입을 권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됐다. 문제는 또 렌즈 전제품을 사입하게 되면 안경원 원장님들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1200만원 정도의 전제품을 위탁으로 돌리는 대신 소정의 보증금을 받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 안경원에 제공하는 PB안경렌즈에 대해 설명해 달라.
“SHMC와 BLUE CUT 코팅 등 두 가지 버전으로 중·고·초고굴절 비구면으로 6개 제품이다. 퀄리티는 높였으나 유통구조 축소로 시중가 대비 30%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 만약 안경렌즈를 월 100만원 이상 사용하는 안경원이라면 월 30만원의 사입비를 줄일 수 있다. 지금은 단초점렌즈만 취급하지만 추후에는 누진이나 드라이브 등 기능성렌즈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움직여 제품 퀄리티에 더욱 심혈을 기울일 생각이다.”

- 탑클린 제품 구입을 고민하고 있는 전국 안경사 선생님들께 한마디 부탁한다.
“앞서 말씀 드렸지만 현재 국내의 시장 상황이 코로나와 그로 인해 파생된 여러가지의 어려움으로 인해 유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일수록 안경인들 모두 힘을 모아야 이 고난을 이겨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 가맹점만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닌 전국에 있는 모든 안경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완성시킨 것이 TOPCLEAN(옥습기 슬러지 정화기기)이다. 분명 모든 안경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앞으로 더욱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