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시장규모 2300만 달러…10%대 성장 기대

2020년 기준 터키의 콘택트렌즈 시장은 2,3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터키 콘택트렌즈 시장은 2016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 현지화 기준으로 매년 평균 6.3%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2020년에는 전년 대비 판매가 10.5% 감소했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다회용 렌즈의 위생에 대한 불안, 재택근무 증가 및 외부활동 감소로 안경 선호도가 올라갔기 때문이다. 2020년 하반기부터 터키 코로나 제재 완화에 따라 다시 렌즈 구매가 상승하고 터키 콘택트렌즈 시장은 전년 대비 10.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탄불 문화대학은 터키 국민의 콘택트렌즈 사용률이 2020년 기준 1.4%로 약 960만 명에 달한다(일본(15%, 1,900만), 미국(13%, 4,200만), 유럽(7%, 5,500만))고 밝혔다. 터키 콘택트 렌즈 사용 인구의 84%는 시력 교정 목적의 투명한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있으며, 16%가 시력 교정 외 미용 목적으로 컬러렌즈를 사용하고 있다. 터키 국내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은 대부분 시력 교정용 투명 렌즈나 인공수정체 등 의료 목적이며, 외국기업은 의료용 투명 렌즈 및 미용 컬러 렌즈 모두 취급하고 있다.
터키 콘택트렌즈 업계에 따르면, 터키의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미용 목적의 컬러렌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터키인들의 외모는 서구적인데 반해 초록색, 파란색 눈은 유럽에 비해 적은 편이라 갈색눈을 지닌 여성들이 이국적인 느낌을 내기 위해 다양한 컬러렌즈를 찾고 있는 것이다. 터키 콘택트렌즈 시장의 85%는 수입산이다. 2020년 기준 미국의 터키 수입 렌즈 시장 점유율은 33%를 기록했으며 꾸준히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 외 터키 수입 콘택트렌즈 시장 상위 5개국에는 말레이시아, 영국 등이 있고 5위는 한국이 차지하고 있다.
터키에서 콘택트렌즈의 82%는 오프라인 안경원, 18%는 온라인 렌즈 전문몰에서 유통되고 있다. 콘택트렌즈 취급을 위해서는 터키 보건부의 취급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안경원이 콘택트렌즈를 취급하지 않는다. 온라인 쇼핑몰 역시 마찬가지로 허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콘택트렌즈 유통 업체가 직영하는 경우가 많다. 
터키에서 콘택트렌즈는 의료용품으로 분류되어 구매 시 처방전이 필요한데, 따라서 콘택트렌즈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먼저 병원에서 안과검진을 통해 정확한 시력측정 후 처방전을 안경원에 갖고 가야하며 처방전의 유효 기한은 10일이기 때문에 구매가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 비해 까다로운 편이다. 또한, 터키 보건부는 2014년 1월부터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광고 금지 법안에 따라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TV, 온라인, 옥외 광고 전반을 금지했다.
터키에 콘택트렌즈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한국 제품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 비해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터키 유통 시 K-beauty로 이목을 끌 수 있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 기존 글로벌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대 형성, 현지 안경점들을 대상으로 판촉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