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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큐브의 난시 캠페인 “혹시, 난시를 아시나요?”-2
난시 렌즈 고객 만족 향상 위해서는 ‘시력 교정력’ 우수한 렌즈 중요
2022년 04월 07일 (목) 14:36:53 한국안경신문 opticnews@webmasrer.co.kr

   
소비자, 일반 렌즈 대비 높은 가격에도 ‘선명한 시력’ 위해 난시 렌즈 구매

글로벌 눈 건강 브랜드 ‘아큐브’와 한국안경신문은 이번 “혹시, 난시를 아시나요?” 캠페인을 맞아 난시 교정용 콘택트렌즈(이하, 난시 렌즈)에 대한 전문가·소비자 인식 및 난시 렌즈 착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안경사 300명과 난시 렌즈를 착용하는 20~49세 성인 1,000명 대상 전화 및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①, ②. 2회에 걸쳐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고, 난시 렌즈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해 본다.

안경사와 소비자 모두 난시 렌즈의 ‘시력 교정력’ 중요하게 여겨

설문조사 결과,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 난시 렌즈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시력 교정력’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난시 렌즈 판매 시 어떤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조사 대상 안경사의 85%(255명)가 시력 교정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하였으며, 이어 렌즈의 착용감(10%), 합리적인 가격(3%), 브랜드 인지도(1%) 등이 난시 렌즈 판매 시 중요한 요소로 꼽혔으나 비중이 높지 않았다.

소비자들도 난시 렌즈 브랜드를 선택할 때 ‘시력 교정력(39.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이어 착용감(35.5%), 브랜드 인지도(8.5%) 등이 소비자의 난시 브랜드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 특히 소비자 대상 설문 조사 중 ‘난시 렌즈가 일반 소프트렌즈 대비 비싼 가격임에도 구매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대부분(85.6%, 중복응답)이 ‘더 선명하게 보고 싶어서’라고 답변한 점이 눈에 띈다.

소비자, 안경사 추천 난시 렌즈에 대체로 만족

조사 대상 안경사의 약 44%(132명)는 소비자들이 ‘시력 교정 및 선명한 시야를 위해’ 난시 렌즈를 구매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소비자 대상 설문 결과, 난시 렌즈를 구매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서’라고 답한 비율은 74.2%(3순위 복수응답)로 안경사 추측 대비 1.7배 가량 높아, 소비자들에게 있어 난시 렌즈의 ‘시력 교정력’은 생각보다 더 중요한 부분인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소비자가 난시 렌즈 구매 시 영향 요인으로 ‘안경사의 추천’을 꼽은 비율도 64.1%(3순위 복수응답)나 돼 난시 렌즈 구매 시 안경사의 역할도 중요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조사 참여 소비자의 83.1%가 안경사의 추천으로 난시 렌즈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안경사가 추천한 렌즈에 만족한다고 답한 비율도 74.6%(그렇다 58%, 매우 그렇다 16.6%)나 됐다.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시력 교정력’ 우수한 렌즈 추천해야

안경사의 10명 중 7명(210명, 복수응답)은 ‘더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위해’ 난시 렌즈를 판매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안경사가 추천한 난시 렌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만큼, 적극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난시 렌즈 판매 확대가 안경원 매출 및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라 추측된다.

다만 난시 렌즈 추천 시 ‘시력 교정력이 믿을만한 제품 인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논문을 통해 난시 렌즈의 착용 중단 원인은 ‘시력 불만족’이라는 내용③이 발표될 정도로, 난시 렌즈에 있어 ‘시력 교정력’은 학술적으로도 확인된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젼 아큐브 학술부 이영완 팀장은 “아큐브 난시 렌즈는 자사 기술인 ‘ASD™(Accelerate Stabilization Design)’로 축 안정성을 높여 시력 교정력 측면에서 특히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라며, “실제로 이번 소비자 대상 설문 조사를 통해 ‘아큐브 모이스트 난시’와 ‘아큐브 오아시스 난시’ 착용자의 약 79%는 시력 교정력 측면에서 만족 또는 매우 만족스럽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또한 “이 같이 시력 교정력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확인된 난시 렌즈 추천을 통해 안경원 고객 만족도 향상 및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큐브교육팀의 세줄 요약!

- 난시 렌즈에 있어 ‘시력 교정력’은 안경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한 요인
- 심지어 소비자들은 일반 렌즈 대비 더 높은 가격에도 ‘선명한 시력’ 위해 난시 렌즈 선택
- 축 안정성 높은 아큐브 난시 렌즈로 ‘시력 교정력’ 중시하는 난시 소비자 만족도 향상 기대


1. 아큐브-오픈서베이, 난시 렌즈 착용자 대상 설문조사 (조사 대상: 전국 20~49세 난시 렌즈 착용자 1,000명 대표표본 방식 수집, 조사방법: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 설문기간: 2022.03.23~2022.03.24)
2. 한국안경신문, 전국 안경사 대상 설문조사(조사 대상: 전국 안경사 300명, 조사 방법: 전화 서베이, 설문기간: 2022.03.16~ 2022.03.22)
3. Sulley, A., Young, G., & Hunt, C. (2017). Factors in the success of new contact lens wearers. Contact Lens and Anterior Eye, 40(1),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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