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비전클럽·베네치아인천 이정권 원장 개발

(사)대한안경사협회(회장 김종석)는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누진다초점렌즈 마킹 검색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누진 마킹 검색 사이트 개발은 회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광학 프로그램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BOB 비전클럽, 베네치아인천 이정권 원장이 개발자로 참여하였다. 협회에서 제공하는 누진 마킹 검색 사이트는 키보드의 텍스트 방식으로 검색이 불가능했던 회사의 제품들까지 좀 더 쉽게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회 홈페이지(optic.or.kr) 로그인 후 상단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접속 후 검색창을 통해 키보드 입력 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은 업체를 기준으로 찾는 제조사별 검색과 텍스트 입력 검색 방식으로 나눠져 있으며,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검색 시 특정 회사의 마크 중 자판으로 검색하기 어려운 경우 마크에 보이는 숫자, 영문, 한글을 띄어 쓰지 않고 입력하면 유사한 마크를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e사의 렌즈 중 ㅎ.ㄴ 마크는 ㅎ 만으로도 관련된 유사 마크가 검색이 되며, 검색된 자료 중 검색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렌즈를 선택하면 되는 방식이다.
개발자 베네치아인천 이정권 원장은 “많은 안경원에서 제품 판매 시 당면하는 문제는 판매하는 제품의 도수 정보는 알 수 있으나, 제조회사와 제품명, 소비자 가격, 그리고 누진대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물론,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에서 누진 마크 검색기 웹과 앱이 운영되기도 하였지만 재정적 어려움을 비롯해 제품 정보가 제때에 업로드가 이뤄지지 못하는 문제, 검색상의 어려움 등으로 사용에 불편함이 많았다”며 “이에 BOB 비전클럽은 안경사에게 도움되는 비영리 프로젝트로 누진 마크 검색기 개발을 계획하였고, 그 과정에서 렌즈 제조회사의 방대한 자료 취합을 위해서는 개인이 아닌 협회와 제조회사 간 업무협조를 통해 새로운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해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에 오픈한 누진마크검색사이트는 제품 정보의 빠른 업그레이드와 효율적인 검색 프로세서로 많은 안경사 회원에게 도움될 것이라 기대된다”고 취지와 소감을 밝혔다.
또한, 처음부터 완벽한 프로그램이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높은 활용도를 위해 안경사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누락된 정보나 추가할 정보 발견 시 안경사 회원분의 공유와 정보제공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렌즈 제조회사에게는 회사명, 제품명, 굴절률, 누진대, 인셋값, 가입도, 그 외 제품의 옵션 표기를 동일한 위치에 각인하는 방식을 고려해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사)대한안경사협회는 추가적인 누진마크 정보 자료가 있는 경우 메일(webmaster@optic.or.kr)을 통해 전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