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의 전문성은 업그레이드·기업과의 파트너십은 강화

“우수 안경사 육성으로 안경원과 기업의 상호발전 도모”

다양한 기술이 집약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안경은 소비자가 안경원을 찾아와 맞추기까지 안경사의 손길이 안미치는 부분이 없다. 그렇기에 안경사는 단순히 안경이라는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아니 안경에 대한 전문가로서 소비자와 만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빠삭하게 알고 오는 소비자도 많아 안경사 역시 전문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일에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는 안경렌즈를 공급하는 기업들도 마찬가지이다. 자신들이 생산한 안경렌즈를 단순히 안경원에 공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기업입장에서는 생산한 렌즈를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알리기 위해서라도 안경사들에게 정확한 제품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서 안경렌즈 기업에서는 안경사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안경사 대상 교육을 통해 제품정보, 트렌드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우수한 안경사를 육성함으로써 안경원과 기업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이와 함께 안경원과 기업의 수익 극대화 실현을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주요 안경기업의 안경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한국호야렌즈
‘비저너리 엘리트(Visionary Elite)’


호야의 비저너리 엘리트 프로그램은 책에서 배웠던 이론과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경험이 풍부한 선배 ECP들의 노하우를 직접 보고 배우며,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설계된 안경렌즈 업계 최초의 Young ECP 대상의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안경업계로 유입되는 ECP들이 감소하는 현 상황에 미래 안경산업을 이끌어갈 열정과 에너지를 가진 안경사에게 현장의 핵심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선발되면 국내 전문가 그룹의 노하우전파 특강, 해외연사 특별강연, 임상을 위한 검안, 누진다초점렌즈 전문가과정 등 현장감 있는 심화 교육과정을 이수 할 수 있다. 참석자에게는 안경사라는 자부심을 가진 안경렌즈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고, 이들의 활발한 활동이 2030 ECP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목표
- 안경사 본인의 아이덴티티 구축: 본인만의 차별점을 만들고 싶어하는 안경사들에게 도움.
- 제품 제안에 대한 자신감: 정확한 검안을 통한 신제품 라인과 브랜드에 더 많은 정보력을 갖춤으로써 자신있게 고객에게 제품을 제안 할 수 있다.
- 고객 맞춤화: 개인맞춤형 렌즈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나 기능성 렌즈에 대해 알아가는 등 본인만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은 두 달에 한 번 총 6회 진행되며 △프로 ECP 특강 △오창공장 견학 △안과의사(검안사) 특강 1회로 구성 돼 있다. 참여자들은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수료한다.

에실로코리아
‘에실로엑스퍼트’

에실로는 안경원의 안경사들이 전문적인 비전 컨설팅할 수 있도록 6년째 전문가 교육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비전 컨설팅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에실로 파트너사들과 함께 운영이 되는 글로벌 프로그램으로서 더 체계적으로 ‘에실로 엑스퍼트’ 프로그램으로 본격 런칭하게 됐다. 에실로 엑스퍼트 프로그램은 에실로 엑스퍼트 안경원의 안경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누진렌즈 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이며, 광학 지식 및 누진렌즈 처방 스킬을 업그레이드해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안경렌즈 전문 기업인 에실로가 직접 적극적으로 전문 트레이닝 과정을 운영하고 인증하는 것이다.
에실로는 안경사가 고객에게 전문적인 비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안경원과 안경사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전문성, 즉 경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하여, 전문 트레이닝 과정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전문 광학기기 지원을 비롯한 초정밀 맞춤형 설계의 렌즈 제공, 안경사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 제공으로 전문 인력의 전문성 향상 및 소비자 인지도 개선에 집중하여 안경원의 전문 서비스 퀄리티를 끌어 올리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바로 ‘에실로 엑스퍼트’ 프로그램이다.

자이스코리아
‘온라인 아카데미’

자이스는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자이스 온라인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과정은 ‘자이스 렌즈 훑어보기’와 ‘자이스 렌즈 프로되기’ 두 가지로 돼 있으며 자이스의 핵심 렌즈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부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상담 및 처방 노하우, 임상 자료에 대한 교육 등이 주요 내용이다.

◆ 자이스 렌즈 훑어보기 과정(자이스 렌즈별 핵심 포인트만 쏙쏙)
‘자이스 렌즈 훑어보기’ 과정은 자이스 렌즈를 처음 접하거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이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강좌는 매월 3주차 목요일 11시~12시 1시간 동안 진행되며 △단초점렌즈 △누진렌즈 △드라이브세이프 렌즈 △오피스 렌즈 등 자이스 렌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 자이스 렌즈 프로 되기 과정(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렌즈 처방 노하우만 쏙쏙)
‘자이스 렌즈 프로 되기’ 과정은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추천 포인트가 궁금하거나 만족도 높은 프리미엄 렌즈 처방을 늘리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매월 2/4주차 목요일 오후 3~4시 1시간 동안 진행되는 강좌는 △오피스/디지털렌즈(돋보기 고객에게 오피스 렌즈 추천하기) △드라이브세이프/근시 렌즈(만족도 높은 드라이브세이프 렌즈 고객은?) △스마트라이프/프로 렌즈(연령별 렌즈 추천 팁은?) △단초점/아웃도어 렌즈(자이스 단초점이 선명한 이유) △P-PAL/Light-Pal 렌즈(가장 적응하기 쉬운 누진렌즈는?)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 신청방법 :  czv.co.kr 사이트 로그인 → 자이스 아카데미 → 교육과정 소개 및 신청 → 일정 확인 후 신청하기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