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즈 공덕점 가맹점주 | 이미영 안경사

“독보적인 자사제품과 본사의 지속적인 가맹관리가 ‘오렌즈’선택 이유”


‘장사꾼’이 아닌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

코로나 팬데믹과 경기침체로 안경원의 신규 매장 오픈이 예년만큼 봇물을 이루고 있지는 않지만, ‘위기에 옥석이 가려진다’는 말처럼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의 신규 오픈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신규 오픈을 계획하고 있는 안경사 역시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최적의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선택하기 위해 더욱 꼼꼼히 따져보고 심사숙고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브랜드 선택을 위해서는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할까. 무엇보다 본사 차원의 진정성 있는 지원과 노력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트렌드에 민감한 콘택트렌즈 시장에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국내 최대 콘택트렌즈 프랜차이즈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스타비젼 오렌즈 신규 오픈 매장의 가맹점주를 만나 ‘오렌즈’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들어봤다.


Q1 간단한 인사와 오렌즈 공덕점 소개를 부탁합니다.
A1 “안녕하세요. 오렌즈 공덕점 점주 이미영입니다. 오렌즈 공덕점은 전체 가맹점 중 가장 최근(10월 기준)에 오픈한 콘택트렌즈 전문매장입니다. 주변에 대형 주거단지와 초·중·고등학교가 인접해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콘택트렌즈에 대한 고객 수요가 높은 매장입니다.”

Q2 수 많은 프랜차이즈 안경, 렌즈 브랜드에서 오렌즈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2 “안경사로서 다양한 곳을 경험해 보기 위해 유명 안경 대형프랜차이즈부터 소규모 안경원, 오렌즈에 이르기까지 여러 매장에 근무하면서 물품을 판매하는 장사꾼이 아닌 전문가로서의 마인드가 일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그 중 오렌즈는 단순히 미용적으로만 다가가는 게 아니라 콘택트렌즈 전문 매장으로 또 다른 안보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오렌즈는 국내 최대 콘택트렌즈 프랜차이즈로 브랜드 자체에 대한 가치가 높고,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라는 점도 오렌즈를 선택하게된 이유입니다.”


Q3 운영하면서 느끼는 오렌즈만의 차별화되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A3 “아직 직접 운영을 시작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오렌즈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가장 큰 차별화 된 강점은 독보적인 자사제품과 본사의 지속적인 가맹관리인 것 같습니다. 오렌즈는 급변하는 뷰티렌즈 시장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미용적인 부분 뿐만아니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아카데미가 운영되고 있고, 본사의 지속적인 가맹관리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렌즈 매장이 통일감을 이루도록 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가맹본부에서 다방면으로 지원해주어 실제 매장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Q4 오렌즈 공덕점 주요 고객층은 어떻게 되나요?
A4 “오렌즈 공덕점은 현재 10~30대 여성이 주 고객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너편에 서울여중, 서울여고, 서울디자인고, 동도중이 있어 10대 학생분들부터 주거와 오피스가 같이 형성되어 있는 상권이고, 오렌즈 특성상 20~30대 여성분들이 제일 많이 방문하십니다. 또한 오피스 상권이 많아 40대 이상에 근거리 불편으로 인한 기능성 콘택트렌즈 사용 고객층까지 다양하게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기존 오렌즈 고객이 아닌 신규 고객의 유입이 꾸준한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시는 소비자분들이 ‘가까운 거리에 오렌즈가 생겨서 좋다’고 이야기하시며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Q5 코로나 여파로 힘든 시기입니다. 위기 돌파를 위한 나만의 고객 유치, 단골 확보, 고객관리 노하우가 있나요?
A5 “아직 시작하는 단계라 나만의 노하우라고 할 수 없지만,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번째로는 고객니즈 파악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추천드리고, 불편한 부분을 최대한 해결해 드리고자 하는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는 단순히 물건만 판매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콘택트렌즈 전문가로서 고객에게 전문성과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준 높은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전문적인 검안, 상담을 도와드리고 고객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켜드린다면, 힘든 시기에 고객을 유치하고 매장을 운영하는 데에 가장 큰 키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장 환경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해 매일 아침 청소, 물품관리, 매장상태 체크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합니다.
A6 “경기침체와 팬데믹이라는 상황 속에서 매장을 오픈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목표의식이 뚜렷하게 정해지고 고객의 요구에 전문성과 차별성을 부응하는 매장이 된다면 지금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신뢰감 있는 매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