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50억원 정부 예산 확보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원장 진광식)은 ‘K-아이웨어 메타버스플랫폼 구축사업’이 지난해 12월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3년간 총 50억원의 정부 예산을 확보함으로써 본격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K-아이웨어 메타버스플랫폼 구축사업’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광역시가 총 50억원의 정부예산을 투입하여 블록체인기술(NFT), 디지털트윈 등 메타버스 주요기술을 안광학산업과 접목해 신산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미래 먹거리 창출과 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진흥원은 정부의 긴축 재정으로 정부 예산확보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국내 안광학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대구광역시와 긴밀히 협력하여 본 사업을 준비해왔다. 특히 국회,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예산 지원의 당위성을 끈질기게 피력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해 국비 예산 전액을 확보했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블록체인 기반 아이웨어디자인 NFT플랫폼 구축 ▲디지털트윈 아이웨어 제조공정 솔루션 개발 ▲디지털 자산 확보 및 제품화 비즈니스 지원 등이다.
1차연도에는 안경디자인을 디지털상에서 가상 제작하고 대체불가능한 토큰(NFT)을 활용하여 거래·공유하는 NFT기반의 아이웨어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산업계에 부족한 디자인을 공급·확산하고, 제품이력관리, 위변조방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2차연도에는 시범운영을 통해 플랫폼에 필요한 핵심데이터를 확보하고, 3차연도부터 안경디자인NFT 인증·검증·확산 등 메타버스플랫폼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번 예산확보는 국회 산자위 이기도 한 양금희 국회의원의 활동이 주효했다. 양금희 국회의원은 지역 안광학산업에 깊은 관심과 소신을 가지고 산업 고도화를 위해 예산확보에 힘써 왔고 “어려운 상황에 처한 지역 안광학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이번 국비 확보에 집중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안광학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광식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장은 “정부에서도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느낄 만큼 안광학산업은 더 이상 사양산업이 아니다.”며 “이번 사업이 안광학산업을 첨단 융복합 안광학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촉매가 돼 머지않아 80억 인구가 첨단스마트안경을 착용하는 그날까지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광학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용이한 디자인·패션산업이지만 창의적 디자인과 글로벌 브랜드의 부재, 설비 노후화 등으로 혁신역량이 저하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로써 젊은 세대들이 선호하는 미래 핵심산업인 메타버스와의 접목을 통해 안광학산업 혁신의 전환점을 마련하고 메타버스 시대 첨단 융복합 안광학산업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