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즈패드, 작지만 꼼꼼한 확인으로 편안한 안경 생활 유지

2024-05-02     남두진

안경은 표준사이즈가 있는 반면 사람 얼굴은 제각각이다. 이것이 우리가 안경 구매 후 반드시 피팅을 받아야 하는 이유다. 피팅 없는 안경 착용은 가볍게는 미적인 부분부터 깊게는 두통 및 어지러움과 같이 생활에 여러 불편함을 일으킨다.

피팅에도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그중 노즈패드(코받침)는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부위다. 업계 전문가들은 노즈패드에 따라 안경 위치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강조하기도 한다. 그럼 노즈패드에 관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은 무엇이 있을까.

노즈패드는 기본적으로 흔들거리는 것이 정상이다. 단단하게 매달려있다고 설명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얼굴형과 마찬가지로 코도 좌우 정확한 대칭을 이루지 않는다. 정확한 피팅 후에도 골격에 맞는 섬세한 안착을 위해 일부러 움직이게 둔 것이다. 오히려 이 흔들거림 없이 단단하게 고정된 경우 장시간 착용으로 인한 피곤함이 발생할 수 있다.

템플을 비롯해 노즈패드는 피부와 직접 맞닿는 부위기 때문에 소재에 따라서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객이 있을 수 있다. 실리콘, 아세테이트, 티타늄 등 적용할 수 있는 소재가 다양하니 피부 유형에 적합한 소재 등과 같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미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기능하기 위해 노즈패드는 비교적 크기가 작다. 작은 충격에 휘거나 오랜 사용으로 자연스럽게 변형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직접 교정하지 말라고 당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다고 고객이 직접 교정하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괜찮게 느낄 수 있지만 부정확한 교정으로 인해 금세 불편함이 생긴다.

크기가 작기에 분실 염려도 있다. 하지만 노즈패드는 교체할 수 있는 부품이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피팅 중 오랜 사용으로 실리콘 표면이 끈적해질 수 있으므로 그때는 교체 시기인 것을 안내하는 것이 좋다. 새것으로 교체해주는 것만으로도 편안한 안경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