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료기기 허가정보 검색 및 등록 서비스 제공

식의약 규제혁신 3.0, 사용자 요청 개선점 반영

2024-12-18     안광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국민이 의료기기 허가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의료기기 일상용어 검색 서비스’와 품목 신고를 돕는 ‘1등급 의료기기 디지털 꾸러미 서비스’를 의료기기안심책방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일상용어 검색 서비스의 경우는 기존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와 품목명이 달라 안전정보 검색과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일상용어를 이용해 제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의료기기는 사용 목적과 사용 시 인체에 미치는 잠재적 위해성 정도에 따라 1~4등급으로 분류하며, 잠재적 위해성이 거의 없는 의료기기를 1등급으로 분류한다.

1등급 의료기기 디지털 꾸러미 서비스는 소규모 영세업체가 1등급 의료기기 민원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다.

식약처는 이번 제공하는 기능이 지난 5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3.0 과제’라며, 지난달부터 시범운영을 통해 사용자에 요청한 개선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특히, 1등급 의료기기 디지털 꾸러미 서비스를 통해 처음 의료기기 등록을 시도하는 사용자들이 민원서류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항목별 맞춤 도움말 ▲동영상 메뉴얼 ▲신고서 전자지갑 ▲동일 품목 맞춤 검색 ▲온라인 문서 편집기 ▲대화형 검색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