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을 이루는 구조, 부속품과 명칭
안경은 구조적으로 크게 디자인을 결정짓는 전면부(Front)와 흔히 안경다리로 부르는 다리부(Temple)로 구분된다. 알고 나면 더욱 이해하기 쉬운 안경의 구조, 안경을 이루는 부속품과 명칭을 살펴보자.
■ 전면부(Front)
안경을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보이는 ‘전면부’는 디자인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으로 크게 림, 브릿지, 코패드로 구성돼 있다.
림(Rim)
안경렌즈를 감싸고 있는 테두리 부분인 림. 림의 스타일에 따라 디자인이 결정되기 때문에 안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안경의 렌즈를 전체적으로 감싸는 온테, 반만 감싸는 반무테로 나누어지며 림이 없는 경우에는 무테라고 한다.
렌즈(Lens)
안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렌즈. 블루라이트 차단, 누진다초점, 단초점렌즈 등 다양한 종류의 렌즈를 선택할 수 있다.
브릿지(Bridge)
림과 림 사이를 잇는 중앙 부분인 브릿지. 림과 브릿지를 완성하게 되면 프론트 디자인이 완성된다. 브릿지는 좌, 우 렌즈 또는 림을 연결하는 중앙 역할로 안경의 전체 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코기둥 & 코패드(Pad Arm & Nose Pad)
림과 브릿지를 연결하고 각도 조정을 위한 코기둥과 피부에 직접 접촉되는 부분인 코패드는 안경테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안경의 90%를 지탱하는 부분이다. 안경이 얼굴에 편안하게 맞을 수 있도록 피팅이 필요하고 안경의 높이, 눈과 렌즈의 거리를 조정할 수 있다.
■ 다리부(Temple)
안경을 측면에서 봤을 때 보이는 ‘다리부’는 흔히 안경다리라고 불리는 부분으로 엔드피스부터 힌지, 템플, 템플 팁으로 구성돼 있다.
힌지(Hinge)
엔드피스에서 프레임과 안경다리(템플)를 잇는 연결 부분 힌지. 안경다리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엔드피스(Endpiece)
양쪽 림 끝에 위치해 전면부와 템플을 이어주는 부분인 엔드피스. 경사각과 좌우 다리 간격,수평 상태를 조정할 수 있다.
템플(Temple)
안경의 양쪽 다리 부분인 템플. 얼굴형과 굴곡에 따라 올바른 피팅이 필요하고 피부에 직접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소재가 중요하다. 림에 쓰인 소재와 다르게 사용해 안경의 무게와 착용감을 조절할 수 있다. 템플의 안쪽에는 안경의 사이즈, 모델명, 컬러 등 제품에 대한 정보가 표기돼 있다.
템플팁(Temple Tip)
템플 끝에서 ㄱ자로 꺾여 귀에 걸리는 부분인 템플 팁.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체에 무해한 소재를 많이 사용한다. 귀 끝에 편안하게 걸쳐지도록 올바른 피팅이 필요하고 브랜드의 로고나 심볼이 각인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공학적으로 만들어진 안경테의 부속품과 명칭을 알고 나면 안경을 선택하거나 수리할 때 유리하다. 특히 안경은 개인의 시력과 눈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도구이다. 따라서 안경 피팅은 꼭 전문가에게 받아야 정확하고 효과적인 시력 보정 및 눈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안경은 잘 보이는 것 이상으로 편안한 착용감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안경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