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으로 유행성 눈병이 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전국 80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안과전염병 표본감시체계를 통해 집계된 눈병 환자수를 분석한 결과 유행성각결막염 및 급성출혈성결막염 환자 수가 늘고 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또 지난해보다 기관 당 보고환자 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행성 눈병의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9일부터 15일 동안 보고된 환자 수가 721명(보고기관 당 환자 수 10.4명)으로 이전 4주간 보고된 환자수의 평균치인 667.5명에 비교해 약 8% 증가했다.

특히, 아폴로 눈병으로 알려져 있는 급성출혈성결막염의 보고 환자 수는 74명으로 이전 4주간 보고된 환자수의 평균치보다 7.25% 증가했다.

지역별 유행성각결막염은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제주지역 등 12개 시·도에서 증가 양상을 보였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서울, 광주, 대전, 울산, 경기 등 5개 지역에서 환자 수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0-19세 연령군이 전체 보고환자수의 30-36%를 차지해 유행성각결막염 및 급성출혈성결막염 모두 여름철 수영장 이용을 비롯한 야외 활동력이 많은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층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는 단체생활시설에서 유행성 눈병 감염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수칙의 보건교육 실시와 이상 증상 발견시 조기에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유행성각결막염과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양안, 동통, 눈물, 충혈, 눈부심, 결막하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3~4주간 지속된다.

 

 

-유행성 눈병 감염예방 수칙-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도록 함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함

·수건이나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음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진료를 받음

·안질환에 걸린 환자의 경우는 증상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안과 치료를 받도록 하고, 전염기간(약 2주간)동안에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하도록 함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