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경도’와 ‘낮은 표면 마찰 계수’로 눈의 자극을 최소화 해야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과거와 다르게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일례로 요즘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일기예보를 보면 단순히 맑고 흐림의 날씨 정보뿐만 아니라대기질 지수의 정보도 포함해 전달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매일 대기질의 지수를 체크하며 살아가고 있다. 또한 말그대로 ‘1가구 1공기청정기’ 시대라 할 정도로 집안에 공기청정기는 이제 필수 아이템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삶의 패턴만 보더라도 과거에 비해 점차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나 황사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우리는 자극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대기오염으로 많은 자극에 노출되어 있는 현 시대, 편안한 콘택트렌즈 조건은 무엇일까?

과거 산소투과율이 높아야만 편안한 착용감 제공이 가능하다고 인식되었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산소투과율만 높다고 해서 현시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각막 주변부까지 고려했을 때 Dk/t= 32.6 이상이면 각막 부종이 나타나지 않고 건강한 착용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산소투과성은 높으면 높을수록 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 한다기 보다는 적절한 양의 산소가 투과되면 (Dk/t= 32.6) 건강한 콘택트렌즈 착용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1

대기오염으로 인한 자극적인 환경에 노출된 현 시대가 요구하는 편안한 콘택트렌즈 조건은 일정 기준 이상이면 건강한 렌즈 착용이 가능한 ‘산소투과율’이 아닌, 눈의 자극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 재질’에 달려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 눈의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 재질의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 하려면 ‘낮은 경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눈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낮은 표면 마찰 계수’가 필요하다.

수없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극적인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눈’ 만큼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 제품을 추천하는 것이 결국은 소비자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이에 현 시대가 요구하는 편안한 콘택트렌즈의 기준에 충족하는 제품으로,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 제품은 저자극 재질로 매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눈의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한 요소로 ‘낮은 경도’를 꼽을 수 있겠다. 경도가 낮아야만 재질이 부드러워져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할 수 있다.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는 58%의 적절한 함수율로 0.27Mpa의 낮은 경도를 갖추고 있어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한다.2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는 눈의 자극을 최소화 시키는 두 번째 요소인 ‘낮은 표면 마찰계수’를 가지고 있다. 라크리온TM기술로 풍부한 PVP습윤인자가 재질 내 영구적으로 함유되어 있어3, 렌즈 표면의 눈물막을 긴 시간 동안 잡아 두어 눈꺼풀과의 마찰력을 줄이는 효과를 가진다.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의 표면 마찰계수 수치를 확인해 보면 0시간= 0.02, 18시간 =0.03(VS 맨눈 마찰계수 : 0.015 )으로 첫 착용부터 하루 말미까지 낮은 마찰 계수를 유지 함으로4-5  하루 종일 촉촉한 표면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는 영구적으로 함유된 풍부한 PVP 습윤인자로 눈과의 마찰을 줄여 촉촉한 표면 유지를 할 수 있어 눈에 자극을 최소화하여 촉촉하고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한다.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하고, 착용에 대한 불안감 또는 이물감에 대한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저자극 재질로 매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렌즈는 ‘원데이 아큐브 모이스트®’이다.

Reference

1. Central and Peripheral Oxygen Transmissibility Thresholds to Avoid Corneal Swelling During Open Eye Soft Contact Lens Wear

2. Sulley A, Mundorf M, & Arnold K. Daily Disposable Contact Lens Moduli—Are They Really Different? OVS 2016;93:E-abstract 16065

3. JJV Data on File 2012. Technical attributes for 1-DAY ACUVLJEe> MOIST with LACREON@) technology

4. JJV Data on File 2021. ACUVUE® Brand Contact Lenses for ASTIGMATISM – Overall Fitting Success, Orientation Position, Rotational Stability, and Vision Performance

5. Stemer O, Aeschilmann R, Zurcher S, Osborn Lorenz K, Kakkassery J, Spencer ND, Tosatti S. Friction Measurements on Contact Lenses in Their Operating Environment: Effect of Testing Conditions on Friction. IOVS 2016 Oct;57(13):5383-5392.1

 

키워드
#콘택트렌즈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