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에서 더이상 떼어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으며 모든 것이 처리되는 편리함으로 이제 우리 신체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 삶 속에 깊숙히 들어와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3월에 발표한 <스마트폰과 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현대인들 대부분이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정도가 위험한 수준에 놓여 있다는 결과1 가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태블릿PC, TV 등 디지털 기기 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지털 기기가 진화함에 따라 우리의 삶의 질이 높아진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다만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신체에 어떤 변화가 있고, 어떤 증상을 느끼고 있는지 고려해 볼 시점 인듯하다. 디지털 기기의 빈번한 사용은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겠지만 오늘은 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옛말에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냥” 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에게 있어서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중의 하나다.

장시간 디지털 기기의 노출은 소비자들의 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디지털 화면 노출 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60%의 눈 깜빡임 감소로2,3 정상적이지 않은 눈물 생성과 공기 중의 노출 시간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눈물막 파괴는 더 쉽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한 ‘낮은 표면 탈수율’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눈 깜빡임이 감소함에 따라 공기 중에 노출된 시간의 증가로 콘택트렌즈 안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 증발의 가속화가 일어난다. 콘택트렌즈는 내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눈물에서 충족을 하게 될 것이고, 이것이 눈물막을 불안정하게 할 수밖에 없는 대표적인 원인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콘택트렌즈 요소 중에 하나는 재질 내의 수분이 쉽게 증발하지 않는 낮은 표면 탈수율의 조건을 갖춘  렌즈가 매우 적합한 조건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디지털 화면 주시로 인해 순목 횟수 감소와 눈을 뜨고 있는 시간의 증가로 콘택트렌즈가 공기 중에 노출되면서 표면을 통한 탈수가 진행된다. 2022년 콘택트렌즈의 표면 탈수율(수분증발률)을 확인하고자 실온이 아닌 눈과 비슷한 실험환경에서 다양한 습도의 차이를 두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눈과 비슷한 실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콘택트렌즈의 후면을 통하여 수분을 공급하면서 (눈물과 비슷한 역할을 하기 위해) 전면 중심 표면에서 증발되는 수분을 측정하였다.(그림 ①) 실험 결과 아큐브 오아시스 원데이®는 건조한 환경인 습도 0%와 40%에서의 콘택트렌즈 표면 탈수율(수분 증발률)이 각각 0.47, 0.41로 낮은 표면 탈수율로 나타났다.4 

 

또한, 아큐브 오아시스 원데이®는 하이드라럭스TM 기술력으로 렌즈 표면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PVP 습윤인자가 영구적으로 함유되어 있어 하루 종일 안정적으로 눈물막이 유지되어 하루 말미까지 촉촉하고 편안한 착용감 제공이 가능하다.5,6,7이로써 아큐브 오아시스 원데이®는 디지털 기기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하루 말미까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콘택트렌즈라고 할 수 있겠다.

아큐브 오아시스 원데이®의 경우 눈물을 닮은 PVP 습윤인자가 렌즈 재질 내에 영구적으로 함유되어 있어 낮은 표면 탈수율4 유지가 가능 하기 때문에 순목의 횟수가 감소하더라도 렌즈 내 수분뿐만 아니라 눈물 증발을 감소시켜 하루 종일 촉촉하고 장시간 디지털 환경에서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5,6,7 건조한 환경 혹은 오랜 시간 렌즈 착용이 필요하신 분에게 편안한 착용감 제공이 가능한 렌즈는 바로 아큐브 오아시스 원데이® 콘택트렌즈이다.

 

Reference

1.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022년스마트폰과의존실태조사. (2023.09.25). URL: https://www.iitp.kr/kr/1/knowledge/statisticsView.it?masterCode=publication&searClassCode=K_STAT_01&identifier=02-008-230324-000002

2. TsubotaK, Nakamori K. Dry eyes and video display terminals. N EnglJ Med. 1993;328(8):584. doi: 10.1056/NEJM199302253280817.

3. Patel S, Henderson R, Bradley L, et al. Effect of visual display unit use on blink rate and tear stability. OptomVis Sci. 1991;68(11);888-892. doi:10.1097/00006324-199111000-00010.

4. JJV Data on File 2022. Material Properties: 1-DAY ACUVUE® MOIST, 1-DAY ACUVUE® TruEye®, ACUVUE® OASYS 1-Day with HydraLuxe® Technology and ACUVUE® OASYS MAX 1-Day with TearStable™ Technology Brand Contact Lenses.

5. JJV Data on File 2018. Similarities between Mucin andPoly(N-Vinyl Pyrrolidone) (PVP)

6. Sterner O, Karageorgaki C, Zürcher M, et al. Reducing Friction in the Eye: A Comparative Study of Lubricationby Surface-Anchored Synthetic and Natural Ocular Mucin Analogues. ACS Appl Mater Interfaces 2017;9:20150-60

7. JJV Data on File 2021. HydraLuxe® Technology Definition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