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하면 안경제품 일부 영향 가능성 우려

일반약 슈퍼판매 허용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안경제품의 유통환경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약 슈퍼판매 허용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안경제품의 유통환경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의료선진화 방안으로 한국에 대해 일반의약품 슈퍼판매와 영리병원 허용하라고 제안했다.

이같은 제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의료기기인 안경제품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6일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열린 ‘OECD 한국경제보고서 세미나’'에서 OECD 랜달 존스 한국담당관은 “의료선진화에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가 돼야 한다”며 “아직도 한국이 이 문제가 매듭짓지 못한 점은 후진국 형태”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반약 슈퍼판매와 투자개방형 의료법인 허용은 실질적 내용과 상관없이 이해당사자 간 논쟁으로, 합리적인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 정책관은 이 두 가지에 대해 단계적 도입도 고려하고 있다며 논의의 여지를 남겼다.

반면 보건복지부 노길상 보건의료정책관은 “현재로서는 일반약 슈퍼판매는 허용하기 어렵다”며 “투자개방형 의료법인 도입 여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필수 공익의료 확충 등 문제가 있어, 장기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