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증대 한 몫, 재고관리 매뉴얼 마련 시급

최근 안경원 불황극복 노하우인 동시에 매출 증대 아이템으로 ‘재고관리’에 안경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경원 운영에 있어 재고관리는 이제껏 등한시 돼 왔던 것이 사실이다.

국민의 눈 건강을 책임지는 안경원이 일반 상점과 같이 재고상품 정리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팽배해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 효율적인 안경원 운영관리 기법 가운데 하나로 ‘재고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안경원 운영관리의 핵심 활동으로 안경원은 물론 안경관련 제조·유통 기업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재고관리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즉시 제공할 수 있도록 미리 필요한 예상 수요량을 확보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으로 계획적인 자금운용과 유지비용 등을 줄이기 위해 가장 적정한 재고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안경원 역시 마찬가지다. 적정수준의 재고를 통해 안경원 운영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함은 물론 고객성향 파악 등 매출증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재고관리는 비용낭비의 최소화를 통한 경영이익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적정한 재고를 유지함으로써 안경원 운영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한 제품의 낭비가 발생하면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재고관리는 곧 돈 관리와 같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서울의 한 안경원 원장은 “재고관리란 마지못해 하는 일이 아니라 안경원 구성원 간의 축제 같은 일로 정해진 날에 시행해야 한다”며 “재고조사를 하는 이유는 고객들의 브랜드 선호도, 다음 달 구입 상품설정, 분기별 구매한 제품에 대한 관리를 위한 재고조사의 필요성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재고관리만 잘 관리해도 매출신장이 보이며 불황극복의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한 안경체인본부 관계자 역시 “우선 자신에게 어떤 재고가 있는지, 어떤 제품이 잘 나가고 있는지를 확실히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며 “체계적인 판매 시스템 부재는 외부 상황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매출 감소에 대응할 수 없다”고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이어 “재고관리로 주요판매 제품과 보유 제품이 일치하는지, 트렌드에 맞춰나가고 있는지 등 고객을 향한 마음이 고객과 소통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상당수 안경원에서는 재고조사를 필요시에만 실시하는 등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지 않은 실정으로 이는 재고관리를 안경원 운영관리에 있어 특별히 신경 쓰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물론 인력 및 시간 부족 등 여러 여건상 재고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어려운 점을 극복, 재고관리를 통한 안경원 매출분석의 자료로 활용한다면 수익구조 개선에 큰 역할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재고관리에 따른 문서화된 매뉴얼 마련이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재고관리를 진행하는 대다수의 안경원에게 필요하다. 체계적인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것이다.

한편 물류와 관련한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위해서는 보유하거나 주문한 재고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신뢰할 수 있는 수요 예측이 필요하다고 전하고 있다.

또 재고유지비용 및 주문비용, 재고부족비용에 대한 합리적인 추정치와 재고품목에 대한 분류 시스템 마련을 강조하고 있다.

재고조사에 있어서도 주기적으로 보유중인 품목의 재고를 조사할 것과 연속적으로 재고 소모를 추적해 각 품목별 현재 재고수준의 감시를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