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리 마케팅으로 이미지 UP, 매출에 한 몫

최근 안경업계가 불경기 속 불황극복을 위한 해법으로 일선 안경원의 홍보마케팅 전략 구축이 떠오르고 있다.

안경원의 매출향상을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구체적인 광고홍보전략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전하고 있다.

안경원은 시력관리 전문 기관으로서 국민의 눈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이 같은 안경원은 현재 최신 첨단 검안장비의 홍보 또는 제품광고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뢰감 있는 안경원으로의 이미지를 제공하는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고객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경원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안경관련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판매실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보통 제품광고는 직접적으로 특정제품의 판매를 촉진할 목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촉진 광고로도 불린다.

일반적인 소매점들의 광고 특징은 △광고가 소비자에게 도달되는 범위가 좁다 △소매점의 특수한 지역적 특성으로 일정 지역 내에 거주하는 비교적 동일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품목, 특정 매장을 광고한다 △일정시점에서 수요가 많은 상품을 광고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반응이 빠르다 △소비자는 상품의 특성보다는 얼마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등이다.

따라서 안경원 광고전략을 결정하기 전 고유 이미지의 확인, 예상 결과, 표현 및 매체 전략 등을 고려해야 한다.

한 안경체인본부 마케팅 담당자는 “독자적인 홍보 및 광고를 진행하는 안경원은 다른 안경원과 다르거나 더 좋다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며 “따라서 각 안경원은 다른 안경원과 차별화될 수 있는 개성, 즉 개별적 특징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고 전했다.

안경원 광고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고객을 위한 배려 공간 등 고객을 위한 독특한 개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런 안경원의 개성을 고객에게 인식시킬 경우 안경원의 차별화 또는 식별화가 가능해진다.

안경원 광고의 예산은 안경원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설정해야 한다.

안경원의 운영기간을 고려하고 입지, 경쟁상대, 이용 가능한 매체 유형, 상권의 범위, 취급상품의 종류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신규 개원한 안경원의 경우 고객의 신뢰를 얻고 안경원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려야 하기 때문에 기존 안경원에 비해 더 많은 광고비용이 소요된다. 여기에 안경원 광고는 일반적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므로 개인적인 친밀감을 드러내는 표현 전략이 필요하다.

즉각적인 반응을 얻어야 하는 안경원 광고는 직접적이고 보다 설득력 있는 구체적인 표현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취급 품목과 안경원의 히스토리 등 의미 있는 내용 역시 담고 있어야 한다. 또한 안경원에서 소매광고 매체를 이용할 때는 상권의 범위를 고려한 매체 전략이 필요하다.

거주지 위주의 상권에 자리한 안경원은 공략시장의 범위가 비교적 좁아 DM이나 전단 등을 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체인 안경원의 경우에는 옥외, 교통, 신문, 생활정보지 등의 매체가 이용되기도 한다.

체인본사가 온라인 운영 체제를 갖춘 경우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해 광고를 진행하기도 하며 개인 안경원 역시 홈페이지를 구축, 온라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광고 전략을 펼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안경원 블로그 관리에도 적지 않은 힘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온라인을 활용한 안경원 홍보에 있어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인터넷을 통한 직접적인 안경관련 제품의 판매다.

인터넷 상의 판매 목적이 아닌 안경원 이미지 제고와 정보전달 등 홍보에 주안점을 둬야 하는 것이다.

안경제품의 온라인 판매는 안경업계의 시장질서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며 자칫 관련법규를 위반할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더불어 안경원 광고에는 다른 안경원과의 차별화와 유익한 정보 포함, 판매촉진 자극 내용 등이 반영돼야 한다.

안경원 광고 전략 수립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광고내용이 안경원과 일치 하는가 △광고는 판매와 연결이 가능한가 △목표는 뚜렷한가 △고객의 주의와 흥미를 유발, 구매욕구를 향상 시킬 수 있는가 △안경원만의 개성과 특성이 있는가 △지속적인 누적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