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그래핀(Graphene)

성균관대 화학과 이효영 교수팀이 실리콘 반도체를 대체할 꿈의 신소재로 주목 받는 그래핀(Graphene)을 상온에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그래핀은 육각형의 탄소화합물로 실리콘 반도체보다 전도도가 100배 이상 빠르고 다이아몬드보다 2배 이상 단단해 차세대 전자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셀로판지보다 얇은 두께의 컴퓨터 모니터나 시계처럼 찰 수 있는 휴대폰, 종이처럼 접어 지갑에 휴대할 수 있는 컴퓨터 등의 소재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의료]
프로포폴(propofol)

프로포폴은 이르면 올 연말쯤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마약류’로 지정될 전망이다. 당초 내년쯤 지정될 예정이었지만 마약류 지정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지정 일정이 앞당겨지게 됐다. 프로포폴은 정맥에 직접 주사하는 전신 마취제로 흔히 수면마취제라고 부른다. 최근 유흥업소 종사자를 중심으로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하고 피로가 풀린다는 소문이 돌면서 마약과 같은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프로포폴의 수요가 늘면서 국내 제약사의 생산 및 수입액 총액은 2005년 123억 3300만원에서 지난해 264억 4800만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의료계는 강남 일대 유흥업소 여종업원만 최소 400여명이 중독됐고, 일반인까지 합하면 중독자 수는 수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용어]
루틴(routine)

일반적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정형화된 틀을 일컫는 말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 프로그램의 일부 혹은 전부를 이르는 경우에 쓰는 말에서 파생했다. 스포츠심리학에서 선수들이 최상의 운동수행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이상적인 상태를 갖추기 위해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이나 절차를 가지는 것을 말한다. 댄스에서도 일련의 일정한 댄스 스텝으로, 피겨 조합의 순서를 정하고 그 순서에 따라 춤추는 것을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