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안광학 용어’-②

안광학용어는 아직 우리말로 적절이 바꿔 부르는 것보다 영어 등 원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안광학용어는 시과학 선진국의 각종 자료를 해석하는데 필수적이다. 앞으로 자주 쓰이는 안광학용어를 차례로 소개한다.

 

△ absolute index of refraction: 절대굴절률 어떤 주어진 매질에서의 빛의 속도에 대한 진공에서의 빛의 속도의 비.

 

△ absolute scotoma: 절대암점 감염된 부위에서 시력이 완전히 손실된 상태의 암점.

 

△ absorbance: 흡광도 물질이 광을 흡수하는 정도를 표시하는 양. 단순히 농도라고도 한다.

 

△ absorption: 흡수 방사에너지가 어떤 매질을 통과할 때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보통 열처럼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변환하는 현상. 흡수된 빛은 반사 및 투과하지 못한다.

그러나 또 다른 파장의 빛으로 재방출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외선 방사가 루미네선스 물질(luminescent material)에 의해 가시광선 방사로 변화되거나 흡수된다. 모든 방사를 흡수하는 물질을 흑체(black body)라고 한다.

△ absorption glass: 흡수유리 입사광선의 일부를 투과시키며 나머지는 흡수하는 유리.

 

△ absorptive lens: 흡수렌즈 입사광선의 일부를 흡수하는 렌즈. 크라운 유리의 흡수량보다 크다.

 

△ AC/C ratio: 조절성폭주대조절비 안경 면으로부터 측정된 조절력(디옵터)에 대한 기저선(base line)으로부터 측정된 조절성 폭주(Δ로 표시함)의 비. 예를 들어, 이론적으로 2D 조절이 작용되도록 눈 앞에 -2D 렌즈를 위치시켰을 때 근거리에서의 사위량이 -4Δ(외사위)에서 +1Δ(내사위)로 변했다면, AC/A 비는 [-4-(+1)]/-2=2.5(Δ/D)가 된다.

정상적인 성인의 평균 AC/A 비는 4-6(Δ/D)정도이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점차 감소한다. 주어진 거리의 물체를 주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눈앞에 가입된 구면도수를 변화시켜 요구되는 조절력이 변하도록 하면서 AC/A 비를 측정하는 것을 보통 그라디언트 테스트(gradient test)라 한다.

 

△ accommodation: 조절눈의 디옵터 굴절력을 조정하는 것. 보통 불수의적이며 모든 거리에 있는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사람에게서 이 조정은 수정체 렌즈의 형태가 변화되므로 이뤄진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