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중간자 역할·장기비전 수립 필요

소위 ‘잘나가는' 안경원과 그렇지 못한 안경원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점차 심화되는 안경업계 경쟁과 장기 불황으로 상당수 안경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성공적인 안경원 운영을 위한 책임안경사, 즉 원장의 역량이 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

각 안경원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안경사가 바로 원장이다.

원장은 안경원의 분위기나 직원 안경사들의 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무엇보다 매출을 얼마나 달성하는가는 전적으로 원장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때문에 한 안경원을 이끄는 원장에게는 꼭 필요한 역량을 갖춰야한다고 안경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먼저 원장은 성공적인 안경원 운영을 위한 열정과 의욕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매사에 의욕적인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혹 능력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그 부분은 의욕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안경원 성공운영을 위한 의욕과 함께 원장은 안경원 내에서의 중간자 역할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고객과 안경사 사이, 또는 체인 안경원의 경우 체인본사의 요구와 안경원 현장 사이의 입장 차를 슬기롭게 조율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원장은 고객과 안경원의 관계에 있어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하고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조감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원장은 안경을 고객에게 공급하는 사업가이기도 하지만 안경사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안경원의 중추이자 안경원을 이끄는 관리자다.

따라서 성공적인 안경원 운영을 위해서는 원장의 역할이 매뉴얼로 정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책임자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서부터 업무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실무까지 안경원 운영에 필요한 모든 부분과 관련한 원장의 역할을 매뉴얼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안경원의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신규 고객을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지, 상권은 어떤 식으로 확대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시스템화 할 필요가 있다.

원장의 주도 아래 매출 신장을 위한 이벤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을 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동시에 원장은 많든 적든 직원 안경사와 함께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인적 자원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한 안경체인의 영업관리 담당자는 “안경원 원장은 직원 안경사의 채용 방법과 채용 기준 등을 세워둘 필요가 있다”며 “인력관리의 한 예로 직원 안경사가 잘못했을 경우 직접 그 사람을 문책해야 하지만 잘했을 경우에는 다른 사람을 통해 당사자에게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인력관리와 관련해 원장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인건비다.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 안경원의 인건비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경기불황을 이유로 무작정 인력을 줄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고객 눈 건강을 위한 클리닉 개념의 기술 서비스와 고객만족 서비스의 질을 그대로 유지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인건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원장에게는 안경원 공간 재비치를 통한 효율성 극대화로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전주에 위치한 한 안경원의 경우 제품 진열 공간과 조제가공실을 양분시키지 않고 조제가공 공간을 안경원 중심에 구성했다.

항상 2~3명의 안경사가 안경원 중심에서 고객을 맞이하며 작업 중에도 고객을 응대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고객 대기시간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고객에게 안경제작의 소요시간을 설명,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

해당 안경원 원장은 “공간재배치를 통한 인력절감은 자금 운용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했으며 그 결과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