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착용감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시 생활의 제공은 누진다초점렌즈 선택의 이유이다. 안경원의 고부가가치 제품군이기도 한 누진렌즈에 대해 많은 안경사들이 안경원의 불황 극복은 물론 안경사의 사회적 위상까지 제고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손꼽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경업계에서는 교육을 통한 누진렌즈의 임상사례 및 처방 노하우 등의 공유가 절실한 분위기로 누진렌즈 성공 기회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상당수 안경원에서 습득한 누진다초점렌즈의 판매경험과 노하우 즉,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누진다초점렌즈 처방에서 고객의 시 환경은 중요한 고려사항 가운데 하나다. 근거리 업무 위주의 생활인지 활동적인 업무 환경인지에 따라 누진렌즈 처방에 신중을 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의 한 주거밀집지역에서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는 A안경사는 고객의 편안한 시야 제공을 위한 심도 있는 처방으로 정평이 나있다.

안경원 인근에 자리한 초·중·고등학교로 인해 학생층 고객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학부모 역시 안경원의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학부모 등 누진렌즈를 구입하기 위해 안경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대부분 안경테의 디자인 보다는 강한 내구성과 넓은 원·근거리 시야 확보 여부를 고려해 구매한다고 A안경사는 전하고 있다.

사례= 근거리 시야 불편 호소

안경원 근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50세 남성 고객이 근거리 시야의 불편을 호소하며 A안경사를 찾았다.

기존 누진렌즈를 착용하고 있었던 이 남성 고객은 검사결과 컴퓨터 작업과 근거리 작업이 많은 편이라 근방시를 중요시해야 했다. 또한 등산과 골프를 취미생활로 하기 때문에 렌즈 컬러는 물론 원방시에 대한 울렁임과 동적인 렌즈를 고려해야 했다.

2년이라는 시간동안 수정체 모양체근의 기능저하고 근거리 시력은 물론, 렌즈 스크래치 등으로 일어나는 빛의 굴절과 반사, 산란현상으로 인한 눈의 피로도 증가로 난시도수 부분이 증가해 있었다. 더욱이 A안경사는 이 남성 고객이 원시성 도난시를 보여 처방에 있어 신중 할 수밖에 없었다.

A안경사는 고객이 근거리 불편으로 내원한 것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도수를 추가하면 원거리는 물론 근거리 역시 불편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A안경사는 눈의 피로도 부분에 관여하는 난시만 교정했다.

고객은 기존 누진렌즈가 원용부와 근용부의 범위가 넓게 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생활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시야범위 자체가 좁아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그래서 A안경사가 생각해 낸 것이 호야렌즈의 ‘SUMMIT PRO’였다. 무엇보다 A안경사는 현재의 안경보가 올라와 보이거나 어지러울 수 있는 부분들을 최소화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SUMMIT PRO의 경우 ‘깨끗한 원방시야, 넓은 중간시야, 뚜렷한 근방시야’라는 각 시야영역에서 요구되는 정적인 요구와 ‘흔들림, 일그러짐이 적어 착용하기 좋다’라는 동적인 요구까지 실현해 준다고 A안경사는 전했다.

또 A안경사는 기존 안경에 준하는 가격대가 존재하지 않은 상황에서 HOYA FD를 권하기에는 금액 면에서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GP를 권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우려돼 SUMMIT PRO를 추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