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피시플레이션(fishflation)

최근 구제역 파동으로 축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생선을 찾는 수요가 많아져 수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피시플레이션은 수산물(fisheries)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수산물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 불안과 실물가치 하락을 뜻한다. 농산물 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뜻하는 ‘애그플레이션(agriculture+inflation)'이라는 말이 상용화된 이후 새롭게 쓰이고 있다.

[금융]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경기 활성화를 기대하고 대규모 건설사업을 준비했던 기업이 줄줄이 사업을 중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막대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을 대출한 금융권의 피해도 예상된다.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금융기관이 발전소, 고속도로,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비롯한 대형건설사업에 필요한 재무업무를 총괄하는 것을 말한다. 자금조달의 기초가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사업주의 신용이나 물적담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자체의 경제성에 근거를 두기 때문에 담당 금융기관은 대규모 자금조달뿐 아니라 사업성 검토, 입찰준비 등 제반업무에 참여하게 된다.

[경영]
빅 배스(big bath accounting)

빅 배스란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회사들이 과거의 부실요소를 한 회계년도에 모두 반영하여 손실이나 이익규모를 있는 그대로 회계장부에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장부를 조작하여 이익규모를 부풀리는 분식회계 (window dressing)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주로 경영진이 교체된 후 전임자의 투명한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쓰인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