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재스민혁명(Jasmine Revolution)

튀니지 발 반정부 시위가 이집트 무바라크 정권 축출과 리비아 시위 등 아랍권 전체로 번지고 있다. 2010년 12월 18일 튀니지에서 시작된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재스민 혁명이라고 한다. 튀니지의 국화인 재스민에서 따왔다. 물가폭등과 높은 실업률로 국민들의 불만이 팽배한 상태에서 과일노점상인 무함마드 부아지지의 분신자살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이 반정부 시위로 23년 장기집권한 지네 엘 아비디네 벤 알리 대통령이 영구 축출됐다.

[사회]
요람에서 무덤까지 (from the cradle to the grave)

정계에서 복지논쟁이 벌어지면서 새롭게 조명 받는 용어다, 영국의 경제학자 윌리엄 베버리지가 1942년 주창한 법안의 내용으로 현대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근간이 됐다. 국민이 기본적인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여러 제도를 통합했다. 육아에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해주는 것은 물론 실업 질병 은퇴 등 소득 상실에 대비한 포괄적 사회보장제도다.

[경제]
B2E(B2E)

business to employee의 약어로 기업·임직원 간 거래를 말한다. 이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이 B2E몰이다. 기업들이 임직원에게 선물하거나 여행 알선 등의 복지 혜택을 주기 위해 개설하는 전용 쇼핑몰로, ‘임직원 복지몰’ ‘사이버 복지매장’ 등으로도 불린다. 기업은 근로자의 날,창립기념일 등에 임직원에게 이 몰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한다.

[산업]
월명기(月明期)

최근 고등어 값이 40% 이상 올랐다고 한다. 수산업계에서 쓰는 월명기는 음력 보름 전후에 생선이 잘 안 잡히는 시기를 말한다. 특히 정월 대보름에는 달빛이 밝아 고등어, 갈치 등이 바닷물 속 깊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어획량이 급감한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