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 선진국으로 가는 길

최근 서클렌즈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잇따라 보도돼 일반 소비자의 서클렌즈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서클렌즈 착용이 무조건 나쁘다는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시중에 분명히 눈 건강을 고려한 양질의 제품들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모든 제품이 눈 건강에 이롭지 않으며 4시간 이상 착용시에는 부작용의 우려가 있다는 내용으로 기사화된 것이다.

따라서 본지는 건강한 서클렌즈 시장을 만들기 위해 소비자 눈건강에 염려가 없는 서클렌즈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한편, 서클렌즈의 올바른 착용법을 알리고자 한다. 이제 서클렌즈 시장은 전체 콘택트렌즈의 40%가 넘는 안경원의 주요 매출원으로 성장한 소중한 시장이기 때문이다.

우선 건강한 콘택트렌즈 착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렌즈의 산소투과율이 중요하다. 무혈관성 신체기관인 각막은 대기중의 산소를 공급받아야 건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렌즈의 산소투과율이 높아야 각막이 건강하게 숨쉴 수 있다.

산소투과율(Dk/t)이란 산소를 렌즈 재질 내에 침투시키는 능력(Dk)을 렌즈 재질의 두께(t)로 나눈 수치로 나눈 것으로,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매일 착용할 경우 24 Dk/t 이상을 각막건강을 고려한 적정 산소투과율로 보고 있다.<1984년 연구된 Dr. Holden과 Dr. Hertz의 논문>

그러므로 렌즈가 산소투과율이 24Dk/t 이상인지 확인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서클렌즈의 경우 홍채를 커보이게 하는 서클라인의 패턴을 연출하기 위해 염료가 사용된다. 그런데 모든 염료가 산소를 투명한 일반 콘택트렌즈와 동일하게 투과시키지는 못하므로, 눈 건강을 위해서는 미용렌즈에 사용된 염료가 산소를 잘 통과시킬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과장보도가 낳은 잘못된 서클렌즈 인식 바로잡고 건강한 시장 창출
◆서클렌즈, 콘택트렌즈 시장 40% 이상 차지하는 안경원 주요 매출원
◆소비자 눈건강 염려 없는 서클렌즈 선택법·올바른 관리법 알려야


그리고 서클라인의 염료가 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설계된 서클렌즈 소개 역시 중요하다. 염료가 렌즈 안쪽 표면에 위치하면 각막에, 렌즈 겉 표면에 위치하더라도 눈꺼풀에 닿게 돼 충혈, 각막염, 색소침착과 같은 부작용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걱정이 없는 기술이 바로 렌즈 재질 사이에 염료를 위치시켜 서클라인을 만드는 ‘샌드위치 공법’이다.

샌드위치 공법(Sandwich Method)은 한국콘택트렌즈 연구회(콘택트렌즈 임상학, 2007)에서도 컬러 콘택트렌즈 공법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전하고 있는 제조공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서클렌즈 제품의 특징을 소비자들에게 잘 설명하고, 안전한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건강한 서클렌즈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또 온라인이나 일부 판매처에서 무분별하게 판매되는 서클렌즈의 경우, 착색제가 렌즈표면의 미세한 구멍을 막아 산소투과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착색제로 인해 표면이 거칠어 눈에 자극을 주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덧붙여 서클렌즈는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제품인지, 여러 국가에서 품질을 인증 받은 제품인지, 믿을 수 있는 기업이 만든 제품인지 따져보고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한다면, 소비자가 더욱 안심하고 서클렌즈를 착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안전한 서클렌즈 제품소개뿐 아니라 건강한 착용법을 지키고 잘 관리하도록 소비자에게 주지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10대의 경우 서클렌즈를 무분별하게 착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적지 않은 렌즈 부작용들이 사용자의 주의와 위생관리 소홀로 초래되기 때문이다. 콘택트렌즈는 민감한 신체기관인 안구에 삽입되는 의료기기이므로 더 주의가 필요하다. 서클렌즈를 착용할 때, 반드시 제조사가 제시한 착용주기를 잘 지키고, 다른 사람이 착용했던 렌즈를 돌려쓰며 재사용하는 등의 잘못된 사용법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콘택트렌즈는 제품에 표시되어 있는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 개봉여부와 관계없이 사용하지 말고 폐기해야 한다. 또, 잠을 자기 전에는 반드시 렌즈를 제거해야 한다. 렌즈를 사용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침전물은 감염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렌즈를 만질 때 손을 깨끗이 씻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소비자에게 당부하도록 하자.

어느새 서클렌즈 시장은 전체 렌즈 시장의 4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그만큼 서클렌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런데 일부 매체의 서클렌즈가 무조건 눈 건강에 나쁘기 때문에 착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메시지는 안경원의 전체매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일반 콘택트렌즈와 동일한 산소투과성과 두께를 가진, 서클라인의 염료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설계된 안전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해야 한다. 또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서클렌즈 착용시 필요한 주의사항에 대해 소비자와 제품 설명서를 같이 읽으며 체크해주는 노력도 필요하다.

소비자들이 안경사와 안전한 서클렌즈 제품을 믿고 건강하게 서클렌즈 착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연간 1500억이 넘는 소중한 서클렌즈 시장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안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